고래 - 고래와 돌고래에 관한 모든 것
애널리사 베르타 지음, 김아림 옮김 / 사람의무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명은 유식해보이기 위해서 쓰는 게 아니다>

 

 

 

최근에 고래에 대해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기사를 검색하다가 올해 초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우리나라에 서식하지 않는 외국 고래 52종의 국명을 확정 발표한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37종의 국명은 이미 2012년에 발표되었다.

 

고래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생물학을 연구한 애널리사 베르타가 세계 고래 90종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고래도감이다. 2016년에 번역되어 나온 책이다. 따라서 올해 발표한 표준 국명과 어긋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한번 대조해보자고 마음을 먹었다.

 

 

 

 

 

그런데 단박에 난감한 상황에 부딪치고 말았다. 이 책은 국명 아래에 학명을 표기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게 조금 이상하다. 예를 들면 대왕고래의 학명 Balaenoptera musculus’를 한글로 발라이노프테라 무스쿨루스라고 적어놓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하더라도 학명 인덱스만 제대로 붙어있으면 찾아보는 데는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인덱스조차도 철저한 한글 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니 (눈물이 난다!) 국명과 한글 표기 학명의 짬뽕 인덱스이다. 찾아보려고 하면 한글로 일일이 또박또박 옮겨 읽어가면서 찾아볼 수밖에 없다. 이를테면 수산과학원이 꼬마부리고래라고 명명한 ‘Mesoplodon peruvianus’는 한글로 메소플로돈 페루비아누스라고 옮겨서 인덱스에서 찾아야한다. ‘꼬마부리고래를 이 책에서는 난쟁이부리고래로 옮겨놓아서 '꼬마부리고래'라는 국명으로는 찾을 수가 없다.

 

 

이 책은 조판이나 그림이나 내용 설명이나 모두 꽤 공을 들여서 잘 만들었다. 게다가 제대로 된 고래도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고래도감이기도 하다. 그런데 학명이 제대로 기재되지 않아서 쓰임새에 제약이 있으니 매우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대왕고래라고 하면 될 것을 굳이 Balaenoptera musculus’ 라고 하는 것은 학자연하는 악취미로 보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학명을 표기해주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대왕고래와 일본의 시로나가스쿠지라가 동일 생물종임을 알 수가 없다. 대왕고래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는 정보를 알아보려고 해도 대왕고래발라이노프테라 무스쿨루스가 아니라 Balaenoptera musculus’ 라고 검색해야 세계 여러 나라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 책이 비록 일반인을 위한 대중서라고 해도 Balaenoptera musculus’ 라고 표기해 주는 것이 맞다.

 

 

(게다가 학명에는 명명자가 이 종의 어떤 특징에 착안해서 이름을 붙였는지를 알려주는 소중한 정보가 들어있다. '페루부리고래'로도 불리는 꼬마부리고래는 학명에 ' peruvianus’가 들어있는 것만 보아도 '페루'에 '사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페루비아누스'에서는 그 사실을 유추하기가 어렵다. 대왕고래의 학명에 들어있는 musculus’는 대왕고래가 근육질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말해주지만 '무스쿨루스'는 그저 의미없는 음운의 조합일뿐 그런 사실을 말해주지 않는다.)

 

 

 

 

 

 

린네가 명명법을 창안한 이래로 알파벳으로 학명을 병기하는 것은 생물학 분야에 있어서는 ABC에 속하는 기초이다. 그런데 이 책은 어쩌다가 이것을 한글로 적는 무리수를 두게 되었을까?

어린이들 중엔 기나긴 공룡의 학명을 줄줄이 외우는 공룡 마니아들이 있다. 공룡이야 한국 표준 종명이랄 것이 없으니 그냥 학명을 한글로 적어서 이름 붙인 것을 보고서 외워 부르는 것이다. 고래도 아이들이 좋아하기로는 몇 손가락 안에 드는 동물이니 어린이들이 널리 외우기에 편하라고 고안한 배려일까? (그러니까 어린 백성을 어여삐 여겨서?)

 

 

학명은 외워서 잘난 척 하라고 있는 게 아니다. 언어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버린 인류가 바벨의 숲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 마련한 하나의 이정표일 뿐이다.

잘 만든 책의 옥의 티가 커서 속이 상하다.

 

 

 

 

 

 

* 덧붙임 : 이 책을 보면서 우리나라 사람이 만든 고래도감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더 커졌다. 우리나라의 관심종인 귀신고래 같은 종이 이 책에는 빠져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한국계 귀신고래는 멸종이라도 된 듯, 이름처럼 귀신같이 사라져버려서 오랫동안 우리나라 연구진들을 애태워왔다. 그러다 몇 년 전 귀신고래의 다른 개체군인 캘리포니아 귀신고래와 함께 생활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관찰 결과가 나와서 약간의 희망이 생겼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7-11-09 0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래 책을 읽으시다니 흔치 않다, 싶어서 눌러 보니 인기 있는 고래 책이었네요. 저도 좀 넓게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풀꽃놀이 2017-11-09 07:06   좋아요 0 | URL
다른 생물에 비해서 고래에 대한 관심이 좀 높은 편이고 워낙 잘 만든 책이기도 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도감이라 통독에는 무리가 있고 나중에 다른 고래 책이랑 엮어서 한번 보심이...
저요? 저는 워낙 도감류를 좋아하는 마니아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