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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덱의 보고서
필립 클로델 지음, 이희수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어쩐지 먼저 간 사람들이 생각나고, 마음도 복잡다단해지는 요즘이다.
한 알의 모래에서 세계를 보고, 한 송이 들꽃에서 천국을 보는 것이 인간
이며, 이 하나의 손바닥으로 무한을, 한치 시간에서 영원을 쥘 수 있는 존
재가 인간이라고 시인은 노래했었지만, 어디 또 그런가.
아우슈비츠를 만들고 40만의 유태인을 학살하는 것이 또 인간이다.
그렇기에 어떤 작가는 세상은 100퍼센트의 거짓말로 이루어져 있다고 확신
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게 말한 그 작가는 그 중 80퍼센트는 세상을
이롭게 하는 하얀 거짓말이라고 부연했다.
그런 이면적인 존재가 또 인간이다. 


필립 클로델은 이러한 우리의 이면성, 나약함, 한계, 그러나 아름다운 가
능성을 이야기해온 작가이다.
전작 회색영혼 역시 전쟁의 상흔과 상처, 고독, 이기심, 그러나 순수한 마
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번 신작 브로덱의 보고서는
이러한 그의 작가적 시선이 한층 섬세하게 다듬어져 내놓아진 것으로 느껴
진다.

이야기는 전쟁 후, 수용소에서 돌아온 브로덱에게 마을에서 일어났던 살인
사건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 맡겨지면서 시작한다.
마을 전체가 공모한 이 공공연하고도 은밀한 살인사건의 전말이 브로덱의
서술을 통해 밝혀지는데, 이 과정에서 사람들의 감춰진 비밀, 욕망, 이야
기가 드러나고 있다.
처음부터 '프렘더(이방인)'였던 브로덱의 눈에 비친 이들과, 프렘더 였기
에 그가 겪어야 했던 일들, 하나의 종(種)으로서의 인간이 자신과 다른 개
체에게 얼마나 잔혹해질 수 있는지, 자신의 안위가 위협당할 때, 혹은 자
신의 안위와 아무 상관이 없더라도 단순한 욕망의 충족을 위해 얼마나 난
폭해질 수 있는지, 그 이기성과 광기, 고등한 저열함 등이 세밀한 눈으로
읽혀 씨실과 날실로 정교하게 짜여져 드러난다.
전작부터 느꼈지만, 필립 클로델은 섬세한 작가이다.
사람의 마음의 결 한올 한올을 세심하게 포착해내고, 조심스럽지만 분명한
단어로 이를 표현해낸다.
마음을 움직이는 서술의 힘도 좋지만,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간사와 사
람의 모습이 여러모로 인상적인 작품이다.  

 
하지만 마지막 장을 덮고 나서 슬픈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우리가 이토록 유한하며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존재라는 사실에.
'인간적'이라는 말의 이중성을 다시금 몇 번이나 곱씹어보게 한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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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friend CREATIVITY! - Do you see him?
여훈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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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열두 가지 색 크레파스를 쓰던 아이는
서른여섯 가지 색 크레파스를 쓰는 아이들이 늘 부러웠다.
하지만 열두 가지 색이든 서른여섯 가지 색이든
항상 닳아 없어지는 색은 똑같았고,
모두 다섯 가지 색이 채 안되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조금 더 자란 아이는 알게 되었다.
열두 가지 색을 섞으면 서른여섯 가지 이상의 색도 만들어낼 수 있음을.”


스스로에게 있어 가장 부족한 것은 ‘창의력’이라 생각한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식의 인간유형이라는 건 어쩌면 스스로에 대한 위로일 뿐으로,
창조적이거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부족한 인간인지도 모른다.
책에서 유독 저 문구가 와 닿았다. 정말로 어릴 적 내 크레파스에서 항상 없어지는 색은
다섯 가지가 채 안되었던 것 같다.
창의력이 부족해서, 생각의 스펙트럼이 좁아서, 늘 그렇게 바라보는 세상만 바라보고,
손에 익은 것만 사용하고, 마음에 맞는 것에만 행동했던 건 아니었을까.
사실 훨씬 넓은 세상이 내 앞에 있고, 보다 많은 삶의 도구들을 갖고 있었는데
다양하게 보지 못하고, 내가 가진 도구를 제대로 갈고 닦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


“당신의 성공호르몬을 자극하는 ‘크리에이티브 위즈덤!’” 이라는 책의 소개문구처럼
이 책은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뽑아낸 변화와 성공의 지혜, 즉 ‘크리에이티브 위즈덤’을 압축해놓은 책이다.
시원시원한 그림들과 눈에 쏙쏙 들어오는 카피가 재밌고 인상적으로 내용을 전달해준다.
광고에서 변화와 성공의 지혜를 읽어본다는 컨셉이 재밌다.
광고 자체를 작품으로 보고 매년 상을 수여하듯, 재미있는 광고를 보는 것은 큰 즐거움과 깨달음을 준다.
광고는 때로 예술이기도 하고, 유머이기도 하고, 성찰이기도 하다.
책을 읽다보니 좋은 광고는 소중한 삶의 텍스트가 된다는 책의 기획의도에 공감이 갔다.
그리고 그 동안 내가 얼마나 편협한 시각으로, 굳어진 마음으로 살아왔는지도.

어쩌면 이 책에서 말하는대로 태양과 자외선에 자주 노출된 사람의 피부는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듯,
세상에 많이 노출되는 사람의 생각과 정신은 일찍 철이 든다.
철들어 간다는 것은 세상의 틀에 동화되어가는 것이고 사회라는 공장의 시스템에 합류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정신의 나이가 노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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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CEO 특강 2 - 글로벌 리더 EBS CEO 특강 2
『EBS CEO 특강』제작팀 지음 / 마리북스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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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회사란 무엇일까. 그리고 훌륭한 인재란 무엇인가.
근래 끊임없이 묻던 화두였다.
직장을 옮긴지 3개월쯤 되어간다.
멀쩡히 다니던 회사였고, 나를 믿어주고 내가 믿던 회사였고 곧 연봉도 오를 상태였다.
그럼에도 이직을 결심했고, 우여곡절 끝에 나는 정든 회사와 상사를 떠나 지금 이곳에 있다.
다시금 원점으로 돌아와 새출발을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아홉을 채워주던 회사를 하나가 부족해서 떠나왔고,
아홉이 미흡하지만 그 하나가 온전한 회사를 택하며 수도 없이 질문했었다,
좋은 회사란 무엇일까, 그리고 훌륭한 인재가 되기 위해 내가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런 나에게 CEO특강(2)는 단비와 같은 책이었다.
다 읽고 난 뒤,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진심으로 든다.
이 책은 우리나라 핵심 기업 CEO들을 모아 그들의 경영철학을 들어보는 책이다.
이들이 어떻게 이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경영자가 되었을까?
이들이 생각하는 좋은 회사란 무엇인가? 이들이 보는 훌륭한 인재란, 그리고 조직관리란 무엇인가?
기업의 대표든 보통의 한 개인이든, 모든 사람은 본질적으로 '경영'을 한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볼 법한 질문들에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피와 땀 어린 답변들이 이 책안에 들어 있다.
유한킴벌리의 이덕진 부사장은 좋은 기업이란 존경받는 기업이고,
존경 받는 기업은 '존경받는 직원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역설한다.
일을 사랑하고 동료를 신뢰하는 직원들이 있는 회사. 말만 들어도 훈훈하다.
하지만 이는 어쩌면 직장인들의 핑크빛 환상일 수도 있다.
일터는 어디까지나 이윤과 성과를 목표로 하고, 성과란 냉혹한 자기 혁신과 치열한 경쟁의 울타리를
넘고 난 뒤에야 만날 수 있다. 그렇기에 삼양사의 조병린 CEO는 조언한다.
우선 "회사의 경영철학과 자신이 잘 맞는지 미리 파악"하고, "돌쇠형 인재보다는 선수형 인재가 되어"
"멀리 내다보는 장기적 사고"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라"고.

20년 내지 25년 후쯤 되면 세계에서 가장 값싼 인간의 노동력보다 기계의 자동화 비용이
훨씬 더 저렴해진다는데, 하나의 노동력으로 그리고 재화생산자로 내가 생존하기 위해
얼마나 치열한 자기 혁신이 필요한가 되새겨보게 하는 대목이다.
이직 3개월을 맞는 지금, 스스로가 이렇게 부족했나 실감하며
열심히 노력하고 새롭게 배우고 있다.
그 과정이 힘들지만 보람있고, 몇 번을 곰곰 생각해보아도 이렇게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보다 더 분발해야겠다 생각하며, 책의 한 귀절을 마음에 새겨본다.

"오늘의 나는 수많은 어제의 내가 어떤 의사결정을 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나의 미래 역시 오늘의 내가 어떤 결정을 내리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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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히어로 미국을 말하다 - 슈퍼 히어로를 읽는 미국의 시선
마크 웨이드 외 지음, 하윤숙 옮김 / 잠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히어로들은 왜 복제 재생산될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재미난 이야기의 중심에는 언제나 ‘영웅’이 자리했다.
악당을 물리치고 울고 있는 어린아이들을 위험에서 구하고, 시민들에게 행복을 되찾아준다.
이 승리의 스토리는 언제나 대중들로 하여금 통쾌한 카타르시스와 충만감을 선사하며 오래오래 사랑받아왔고,
그만큼 세대에서 세대를 거듭하며 복제, 재생산되어왔다.
미국 대통령 이름은 모를지라도 ‘슈퍼맨’이라는 전설의 아이콘은 미대륙에서 이 동아시아 변방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주인공이 된 것이다.
그리고 슈퍼맨, 엑스맨, 스파이더맨, 원더우먼, 그리고 배트맨에 이르기까지, 또 다른 이름의 수많은 슈퍼맨들이 여전히 재생산되고 있다.

어째서 이들은 이토록 모두의 마음 속에 저항감 없는 히어로가 될 수 있는 것일까?
어째서 끊임없이 이러한 영웅들이 재생산되는 것일까?
‘슈퍼 히어로 미국을 말하다’는 이 슈퍼히어로들의 유명세를 촘촘히 들여다보고
그동안 우리가 당연시 했던 근원적 질문들을 던짐으로써 이 슈퍼 히어로들 이면에 숨은 우리의 욕망과 바램을 읽어보고
여기에 숨겨진 이데올로기를 짚어보는 책이다.
다만, 대표적 아이콘으로 선정된 히어로들의 태생이 미국이고 필자들 역시 미국인들이기에
히어로들이 내포한 가치나 지향 역시 다분히 미국적이고 이를 읽는 시선 역시 미국인의 미국적인 시선임을 전제한다.
때문에 이 책은 당연하게도 독자가 ‘데어데블’을, ‘판타스틱 포’를, ‘캡틴 마블’을 알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나는 미국의 영웅들이 출연하는 만화를, 타블로이드판 신문들을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어 이 상징적 이름들이 낯설기만 했다.
나와 같은 非아메리칸적 독자에게 ‘슈퍼 히어로 미국을 말하다’는 다소 많은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책이다.
하지만 그 위세나 위상으로 보아 지구 제1국가라 보아도 무방할 미국의 가치와 이데올로기를 읽어보는 일은
분명 의미와 재미가 충분한 일일 것이다.

 

사실은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히어로들

필자들의 시선은 집요하고도 집착적이며, 그렇기에 본질을 놓치지 않는다.
“슈퍼맨이 그런 일을 하는 이유가 뭘까?”
“슈퍼 히어로란 무엇인가?”

 이러한 근원적 질문들을 추적해가다 보면 몹시 사적이고도 현실적인 히어로의 얼굴과 만나게 된다.
클라크 켄트라는 이름으로 <데일리 플래닛>의 신문기자로 일하고 있으며, 고향을 떠나온 외계적 존재이며,
클라크의 신분으로 살아가는 동안 미식축구 경기에서 반대 진영 선수를 다치게 할까봐 두려워 정중히 시합을 사양하고,
하와이 해변에서 휴식을 취하려 누우면 남극의 펭귄이 철벅거리며 다니는 소리가 들리고,
지구의 누구와 어떤 연고도 없는, 외로운 존재, 그리하여 어떤 식으로든
“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자아실현을 이루고 싶은” 슈퍼맨의 또다른 얼굴을 말이다.

이 책에서는 지극히 상징적인 아이콘이었던 슈퍼히어로들이 이렇듯 ‘현실적 존재’로 재조명된다.
그 안에서 독자들은 미국 사회를, 미국인들을 지배하는 욕망과 바램을 읽을 수 있다.
그들이 가지는 힘, 하지만 그 이면의 약함, 그것을 극복하고 역경에 맞서 용기를 발휘하는 모습,
거기에는 ‘희생’이라는 미덕이 있고, 이러한 히어로의 모습은 우리 대중들에게 선량하고 좋은 모범이 되고
우리가 고결한 동기와 소중한 가치를 확실하게 붙들고 있는 한 결국은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그래서 더 현실적인 히어로들 

고결한 동기와 소중한 가치란 무엇인가?
우리가 속한 공동체, 사랑하는 가족, 친구, ... 슈퍼 히어로들이 지키고자 하는 가치를 살펴보면
그들이 얼마나 사회적,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존재인가를 알 수 있다.

 18명에 이르는 필자들의 세밀하고도 철학적인 메스로 분석된 슈퍼 히어로들의 모습을 통해
현대 미국인들의 욕망과 결핍을, 그리고 바램을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더불어 상투적으로 느껴졌던 영웅들의 이면에 숨겨진 지극한 상징이나 저의까지도.
이제 그들이 조금은 더 친근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더불어, 트랜스포머나 엑스맨 등 후편을 기대했던 영웅주의 작품들이 보다 더 기다려지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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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남는 명법문 - 우리 시대 큰 스승 스무 분의 살아 있는 법문 모음
성수스님 지음, 법보신문.월간 불광 기획 / 불광출판사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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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는 김수환 추기경이 가셨고 얼마 전에는 법정 스님이 열반에 드셨다.
김수환 추기경이 생전에 책을 법정 스님에게 선물하며 "부처님 오신 날 초대와 모든 후의에 감사드립니다"
헌사를 보낸 것에서 알 수 있듯, 두 분 모두 종교와 교리를 넘어선 사랑을 실천하고 교분을 나누셨다.
이렇듯 어찌보면 세상살이도 사람살이도 매반 한가지이듯 종교와 믿음도 종국에는 하나로 통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기독교 인이기에 불교의 교리나 법문에는 무지했다.
불광출판사의 <기억에 남는 명법문>을 통해 처음 불교와 법문의 맛을 보았다.
지난 2009년과 올 2010년 초반 <법보신문>에 연재되었던 "명법문 명강의"와   월간 <불광>에 연재되었던
"살아있는 명법문" 중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법문을 가려 엮은 것이라 한다.
불교 신자가 아니어도, 그래서 교리에 무지한 사람이 읽기에도 무리가 없고 말씀들이 거부감이 없는 것을 보면
진리란 참으로 세대와 공간을 초월하는 무언가가 분명하다는 생각이 들고,
결국 모든 종교의 말씀들이란 이 진리를 담고 있는 것이로구나 싶다.

책 속 통광스님 말씀을 보면 "모든 종교의 목적은 이고득락(離苦得樂)입니다"라 하셨는데,
나고 죽음의 고통, 고해(苦海)라 일컬어지는 세상살이의 고통을 딛고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찾는 것이
결국 우리가 종교와 모든 말씀들에서 찾고자 하는 해답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점에서 명법문을 추려 엮었다는 이 책은 종교와 교리를 떠나 마음에 새겨두면 좋을 훌륭한 가르침들을 담고 있다.
혜인 스님은 "나를 남 아래에 둘 수 있는 마음(하심)으로 자비를 베풀라"고 설파하고,
정련 스님은 "부처와 극락도 내 마음 가운데 있다"며 마음이 결국은 우주만유의 근본임을 깨닫게 하며,
청화 스님은 숲의 헤아릴 수 없는 나뭇잎 중 한움큼을 쥐고 나와 절제된 말의 소중함을 설파하신 부처님 말씀을 예로 들며 분별없는 말을 삼가할 것을 강조한다.
모두가 굳이 불가의 말씀이라기 보다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챙겨두어도 걸맞을 지당한 지침들이다. 

세상이 점점 강팍해지고 살기가 어려워진다고들 말한다.
지지난 해 세계 경제파동 이후 보다 더 그러한 것 같다. 뉴스에서는 흉흉한 사건이 끊이지 않는다.
시절이 추울 수록 훌륭한 분들의 부고는 더욱 가슴이 아프다.
근간 시대의 등불 같던 또 한 분을 먼 곳으로 보내며 휑해진 마음에 정념 스님의 말씀 한 자락이 유독 깊이 남는다.
"세상이 본래 추운 것이 아니라 마음이 추운 것입니다.
마음이 세상을 춥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음이 따뜻하면 세상도 따뜻해질 것입니다.
마음이 하기에 따라 가정도, 세상도, 국가도, 세계도 다 훈훈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는 마음을 갖고
열심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새 기운을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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