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컨설팅 1 -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시리즈 1
김종완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1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아는 만큼만 보이게 마련이다. 그래서 CEO에게 독서는 더욱 중요하다. 매달 월급만 받는 사람은 자신의 위치에서 매달 받는 월급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한 회사를 책임지는 대표의 자리에서는 자신이 받는 월급뿐만 아니라 자신이 월급을 주는 사람들까지 생각해야 한다.

예전에 다니던 회사의 사장님은 본인이 직접 회계장부를 검토했다. 크지 않은 회사였기에 가능한 일이었지만, 회사의 대표에게 회사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은 볼 줄 아는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나 대표인 사람이 재무재표조차 볼 줄 모른다면 언젠가는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힐 수도 있다.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1권에서는 기본 이론과 내용들이 나온다. 대표라면 고민하게 될 상속과 증여, 가업승계와 컨설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세금의 기초 상식, 주식회사에 관한 설명과 재무재표 다루기, 노무관리, 정부의 정책변화까지 대표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정보들이다.

 

돈 앞엔 피도 눈물도 ... 재벌가 형제들 상속,경영권 분쟁사~두산그룹은 오너 형제간의 갈등이 폭로전으로 번지면서 오너 일가가 기소를 당하기까지 했다’ p54

상속과 증여에 관한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CEO의 가업승계 및 자산관리 노하우 컨설팅도 살짝 곁들여 설명한다. 최근 핫이슈인 롯데장자의 난을 보면 상속 및 경영권 분쟁은 가족은 물론 회사의 경영난 및 직원들에게까지 피해를 끼치는 중대한 문제가 되기도 한다.

 

절세와 탈세는 모두 납세자가 자신의 세금부담을 줄이기 위해 행해진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그 내용에 따라 합법과 불법으로 나뉠 수 있다. 즉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 있을 때는 절세라고 할 수 있으나 법을 벗어난 부정한 방법으로 세금을 줄이는 것은 탈세로서 조세범처벌법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된다. p126

 

재무제표란 기업의 경영활동을 간결하게 요약한 재무보고서 p147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은 기업CEO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법인컨설팅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 총 두 권의 책에서 체계적인 관리와 장기적인 준비를 위한 컨설팅에 관해 말한다. 책을 읽으면서 큰 그림을 그리고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