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만 하다가 놓쳐버리는 인생의 소중한 것들 - 중국 최고의 심리 전문가 바이징샹의 인생 강의
바이징샹 지음, 주은주 옮김 / 타래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만 하다가 놓쳐버리는 인생의 소중한 것들

 

 

제목보다는 소제목인 셀프컨트롤로 새로운 나를 창조하는 법이 궁금해 살포시 책장을 넘겨본다. 중국의 최고 심리전문가인 바이징샹의 인생강의, 저자가 블로그에 올린 글들이 인기를 얻자 책으로 나왔다. 책의 소재는 본인에게 상담을 받던 평범한 일반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본인의 이야기도 간간히 있어 친근감이 느껴진다.

 

당신은 항상 이성적 판단에 따라 행동한다고 확신하는가?

나 자신은 항상 이성적 판단에 따라 옳은 일과 행동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 속으로는 자신을 조금 속이면서 산다. 은연중에 그럴듯한 핑계로 나 자신에게 게으름과 실수를 회피하도록 강요한다.

심리상담사인 저자는 우리가 이렇게 곤란한 상황에 습관적으로 핑곗거리를 찾으며 회피하려하며 효과도 없는 낡은 방식을 고집하며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우리의 헛수고대신 현명하게 행동하는 법을 알려준다.

 

물질적 보상 논리

정서적으로 아이에게 해줄 게 없다면 차라리 물질적으로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 게 낫겠어!’ 그는 이렇게 마음먹고 일에 더 몰두했다. 그는 닥치는 대로 야근하며 돈을 버는 것으로 양육을 대신했다.~하지만 아이의 성장에는 돈보다 아버지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사춘기 같은 중요한 시기가 여러 번 오는데, 그때마다 아버지 역할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면 아이는 정신적으로 온전하게 성장하지 못한다. 이는 나중에 물질적으로 아무리 채워도 보상할 수 없다. p34

오늘도 행복이 있고 내일도 행복이 있지만, 오늘의 행복과 내일의 행복은 다르다. 오늘은 직접 체험하는 기쁨이 있다면 내일은 성공을 통해 얻는 만족감이 있다. 내일이 지나면 또 경험이 쌓고 새로운 수확이 생기고 새로운 만족감을 느낀다.p90

 

요즘 많은 책들이 행복을 찾는다. 행복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확실한 것은 행복은 가장 가까이에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그 사람은 분명히 가진 것이 많다. 그러나 정작 본인만 느끼지 못하고 남의 행복만을 바라보며 부러워한다. 왜 자신은 가지지 못한 것을 남들만 가졌느냐고. 그러면서 남을 미워하고 남의 행복을 시기한다.

또 하루가 모여 한 주가 되고, 한 주가 모여 한 달이, 한 달이 모여 한 해가 되듯이 우리의 인생은 모두 작은 것, 사소한 것들이 모여 이루어진다. 그 사소한 것들 없이는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즐거움을 창조하라

첫 번째, 뇌를 속인다. 우리는 보통 재미없는 일을 하는 건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신선함도 없고 자극적이지도 않다. 그래서 아무 의미가 없는 일이라고 단정한다.~사실, 일에 대한 흥미는 의식 속에서 가공된 것이다. 반복하면 당연히 신선함이 떨어진다. 반복은 일을 처리하는 한 방법일 뿐이다. p156

두 번째,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설령 방법을 바꾸었다 해도 뇌가 새로운 방법을 가치있는 것이라고 인정하지 않으면 곧 그것을 그만두게 된다. p157

 

필연적 고통과 마주하라

무슨 일이든 처음 할 때는 두렵지만 익숙해지면 두렵지 않다. 이는 길 건너기가 더 이상 위험해지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다. 위험을 느끼기 전에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데 그저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결국 핵심은 익숙해지면 걱정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p163

 

심리상담사인 저자가 한 강의에서 고객과의 상담에서 받는 부정적인 영향의 해소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확실히 상담사는 많은 이들의 고민을 상담받고 이는 본인의 생활에 지장을 줄 수있다. 그러나 그는 이 문제에 대해 경험의 부족을 든다. 확실히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오늘 당장 일어날 것처럼 말하는 것은 지나친 걱정이며, 이는 밖에 나가면 차에 치여 사고가 날 것것이니 집에만 꼼짝없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우리는 종종 확신이 없는 일앞에 근심을 가진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조금의 주의를 기울인다면 생각처럼 위험하지 않다. 이는 우리가 낯선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감과 유사하다. 집 밖에 한 번도 나가본 적이 없는 사람이 차량이 많은 도로 앞에 선다면 당연히 근심과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필연적 고통을 피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서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처음에는 시행착오가 생기겠지만, 회피보다 행동을 선택하여 착오를 바로잡으면서 나아가면 된다.

 

6파트의 제목은 도전은 거짓말쟁이인 자신에게 맞서는 것이다이다. 도전은 맹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고,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가져다주는 것도 아니지만, 인생에 새로운 도전이 없다면 얼마나 재미없는 삶이겠는가! 나를 매일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도전이지만, 오늘은 부정적인 변명보다 즐거운 목표로 바꾸는 작업을 시작해보련다.

 

중국의 최고 심리전문가인 바이징샹의 인생강의

-생각만 하다가 놓쳐버리는 인생의 소중한 것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