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특별한 세계여행
김원섭 지음 / 원앤원스타일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매 년 새해가 되면 저마다 새로운 희망들을 계획한다. 이름하여, <2015년 꼭 이루고 싶은 계획들>정도가 될까? 나의 리스트에도, 여느 사람들의 리스트에도 해마다 흔하게 올라오는 것들이 외국어하기, 여행가기, 운동하기가 아닐까?

 

아주 특별한 세계여행을 쓴 저자는 여행기자이다. 100여 개국을 여행한 덕분에 이런 여행기를 펴냈고, 사진을 찍는 능력 또한 출중하여 사진도 가르친다. 그가 펴낸 책들의 제목만으로도 여행기자란 직업이 얼마나 부러운지. 현대판 김삿갓삿갓!!

 

여행자는 절대 자신이 외부인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 메이슨 쿨리(미국작가)”

 

이 책은 1부는 아시아, 2부는 유럽, 3부는 아프리카, 4부는 아메리카의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가 여행작가이자 기자로 활동하면서 다녀온 여행지 세계100개국, 300지역 중에서 어린시절부터 꿈꾸었던 여행지, 쉽게 오고 갈 수 없는 오지, 독특한 풍경을 간직한 곳이나 사진찍이게 좋은 곳들을 골라 책에 담았다.

요즘에는 해외여행도, 해외여행을 담은 여행책자도 흔한데, 이 책은 그런 뻔한 여행지나 뻔한 사진만을 담아 내놓지 않아 맘에 들었다.

 

오지는 해안이나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 깊숙이 위치한 곳이다. 요즘은 오지라 해도 대부분 차량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다만 가는 길이 멀고 험해 오가는 사람들이 적을 뿐이다. 구게왕국의 유적지는 티베트 서부 깊숙한 아리지역 자다현 자부랑 마을 인근에 있다.” p59

 

삶의 목표는 행복에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행복할 수 있을까?” p89

인도에서는 삶의 마지막 순간에 육신의 재를 갠지스 강에 뿌려야 다음 생에는 더 좋은 곳에서, 더 좋은 신분으로 태어난다고 믿는다. 그래서인지 그곳의 사람들은 매일 그 강물에 몸을 씻고, 물을 마시고, 기도를 올린다. 어머니라고 여기는 갠지스 강에서 가진 것이 많은 사람이나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이나 모두 평등해진다.

 

이곳 마니까르니까 화장터의 불은 천 년 동안 한 번도 꺼진 적이 없다고 한다. 살아있는 사람은 언젠가 한 번은 올 수 밖에 없는 곳, 부귀영화를 누린 사람이든 불가족천민이든 언젠가는 이곳으로 들어와야 하는 것이 진리다.” p97

 

"나라고 갈등이 없었을까. 여행을 떠나기 며칠 전까지만 해도 갈까 말까를 망설이기를 거듭했다. 하지만 용기를 내어 여행을 떠났고,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돌아왔다.“ p127

여행은 모두 즐겁다. 몸이 힘들어 지독히도 피곤하고 극심한 근육통에 시달리면서도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가슴이 들뜨는 것, 편안하고 안락한 여행보다 온몸으로 느끼며 부딪치는 힘든 여행이 더 기억에 오래 남는 것은 다른 사람들도 같은가보다.

 

베다족이 가진 것은 도끼와 활, 간단한 세간이 전부였다. 지금은 흙집을 짓고 살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동굴 속에서 생활했다고 한다.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자연에서 얻고, 자연의 일부로 여기며 살아가고 있었다. 이들의 삶을 가까이서 지켜보며 나는 참 많은 것을 가졌구나, 그래서 이들보다 더 행복한가묻고 또 물었다." p149

원시부족인 베다족이 사는 마히양가나는 스시랑카의 숲속에 산다. 어깨에 도끼를 하나 걸치고 다녀 도끼족이라고도 부르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밀림 속에서 동물들과 함께 생활해왔다고 한다. 개울가에서 물고기를 잡고, 나무를 패 장작을 만든다. 자연이 주는 음식을 먹고, 강가의 물고기를 구워먹던 그들이지만, 이제는 마음대로 사냥할 수도 없다. 지금은 정부의 사냥금지로 인해 정부에서 주는 보조금으로 살아가고 있다. 사진속의 소녀는 조금 낯설다. 현대의 손길이 닿은 원피스와 주방 한켠에 놓인 주방기구들... 그들도 그렇게 조금씩 변해가겠지.

 

새로운 희망들은 그저 희망사항일 뿐일 수도 있고, 올해에는 반드시 이루어낸 일이 될 수도 있다. 지구별 곳곳의 수많은 시간들 중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느끼는 여행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새로운 여행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듯! 아주 특별한 세계여행에는 사진이며 글이 풍부해 볼거리가 많아 세계여행을 꿈꾸는 여행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주특별한세계여행, 죽기전에가봐야할33곳, 여행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