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사용 설명서 - 대한민국의 모든 금융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최성우 지음 / 다연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제테크 노하우 [은행사용설명서]

 

국제공인 재무설계사가 말하는 알짜배기 재테크 노하우 <은행사용설명서>에서는 뼈빠지게 벌어도 돈이 쌓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은행공부를 추천한다. 아는 것이 힘이라고 했던가? 정보들이 넘쳐나지만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하는 생활의 지혜.

 

월급이 늘어나는 통장 사용법

매일 가계부를 쓰는 일이 쉽지만은 않죠. 저자는 매월 항상 나가는 월 지출은 무시하더라도 1년에 한 번쯤 나가는 연 지출은 꼭 기입하라고 조언한다. 연 지출이란? 자동차 관련(보험료, 수리비 등), 각종 세금, 명절비, 휴가비, 경조사비, 고가품(컴퓨터, 냉장고 등)으로 이 연 지출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이 연지출을 줄여 비상금통장에 모은다.

 

연봉이 늘어나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법

통장관리만 잘해도 소득이 늘어난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신용카드, 어떻게 쓰는 것이 현명할까?

1.결제일을 일치시키고 지난 소비내역을 반드시 확인한다.

2.나에게 필요한 혜택에만 집중. 소비 습관에 맞는 카드를 사용한다.

3.체크카드가 불안하다면 소액의 신용결제 서비스를 탑재하고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한다.

4.무이자가 아니면 할부구매를 하지말자.

5.2013년부터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두 배로 늘었다. 신용카드는 연봉의 25%이상 사용액부터 사용액의 15%(2014년부터 10%),체크카드는 30%공제하며 최고한도는 300만원이다. 그러나 소득공제에 집착하기보다는 현명한 카드사용이 우선.

 

계륵이 되어버린 청약통장, 해지할까?

청약통장을 유지해서 받을 이익과 해지 후 따로 운용해서 얻을 이익을 비교해서 더 좋은 것을 택하면 된다.

 

우리동네 새마을금고, 신협이 큰 은행과 다른 점

1.은행은 주식을 소유한 주주가 주인, 신협,새마을금고는 조합원이 주인.

2.저축은행 사태 이후 2금융권에 대한 신뢰가 걱정이라면?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각 지점이 단독법인으로 운영. 따라서 하나의 지점이 문을 닫아도 저축은행처럼 여파의 확산은 어렵다.

3.우리동네 신협,새마을금고 건전성 알아보기

신협: www.cu.co.kr ->경영공시->전자공시->해당지역신협 검색

새마을금고: www.kfcc.co.kr ->금고소재->경영공시->해당지역새마을금고 검색

(최근3년간 지속적으로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는지, 고정 이하 여신비율이 8%미만인지, 자기자본비율이 8%이상인지 등등)

 

무지하면 손해본다. 퇴직연금의 모든 것 !

1.퇴직연금은 퇴직금인데 일시에 타지 않고 노후에 연금으로 받는 것.

2.DB형이라면 이미 받을 금액 확정.

3.DBDC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면 해당 금융기관 원리금 보장상품 수익률과 급여상승률 비고(수익률이 높으면 DC)

 

환전의 지혜

1.환전금액이 크지 않다면 수수료에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2.마음 편하게 최대 할인을 받고 싶다면 서울역 은행환전소 이용

3.환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면 환전보다 신용카드사용이 유리

4.달러, 유로, 엔등 주요 화페가 아닌 경우 현지 ATM기 사용이 이득인 경우도 많다.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부족한 나만의 금융상식이 필요하다면 봐둘만한 책<은행사용설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