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말
안미헌 지음 / 흐름출판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심장을 뛰게하는 _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말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말
-안미헌 지음
(리더는 어떻게 말로써 원하는 것을 얻는가)
한국비즈트레이닝의 대표이자 대표 컨설턴트로 맹활약 중인 저자 안미헌이 국내 5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유수기업들에서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위치의 리더들에게 안성맞춤한 말하기 전략을 제시한다.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고 하지 않는가. 훌륭한 리더에게 말하기는 이제 덕목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조직을 이끄는 리더라면 말 한마디로 상대방을 움직이고, 가슴뛰는 스피치를 하는 것이 경쟁력이고 능력인 세상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의 마음을 얻고, 가슴을 설레이게 하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낼수있을까?
1장 첫눈에 상대를 끌어당기라
2장 감정의 파도를 일으키라
3장 다이내믹한 재미를 선사하라
4장 의외성에 주목하라
5장 원하는 것을 얻으라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말]에서는 크게 다섯가지 장으로 나뉘어 리더의 스피치를 설명한다.
"사람의 첫인상은 3~4초내에 결정된다
당신의 스피치는 처음 3분안에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인내심을 갖고 당신의 말을 끝까지 들어보라고만 하지 말고
말을 시작한 그 순간, 당신이 가진 매력을 보여라
그것이 백만 불짜리 미소여도 좋다
잘 차려입은 옷차림이나 멋진 외모여도 좋다
물론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충분한 준비를 마친 여유있는 등장
기분좋게 이목을 집중시키는 첫 멘트
그리고 청중에 대한 당신의 따뜻한 눈빛이다.
사람들 앞에서 하는 모든 스피치는 단순히 말을 가지고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인생이 등장하는 것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서 우리가 느끼는 첫인상이란게 참 중요하다. 어떤 사람은 왠지 모를 매력으로 집중을 하게 만드는가 하면, 첫 인상에서부터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초등학교 시절 운동장에서 듣던 교장선생님의 지루한 훈화말씀처럼,저명하고 훌륭한 강사의 딱딱하고도 지루한 강의처럼 권위에 이끌린 스피치는 이제 설득이든 공감을 얻을 수 없다.
미국의 대통령이 된 케네디, 클린턴, 오바마의 스피치는 다르다. 잘 생긴 외모에 백만불짜리 미소, 그리고 잘 고른 감각있는 옷차림, 정돈된 헤어스타일과 멋진 몸매는 첫 번째 이목을 사로 잡고, 청중과 교감하는 연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좀 더 오래 기억에 남도록 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고, 다시 내가 이야기하면 재미없고 지루한 이야기가 된다. 반면, 내가 한 재미없는 이야기도 그가 말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된다. 핫이슈는 누가 들어도 호기심이 생기고 궁금하게 마련인데, 이것마저 재미없게 만드는 나의 능력에 가끔 감탄이 절로 나오긴 한다.
'당신을 좋게 말하지 마라. 그러면 당신은 신뢰할 수 없는 사람
이 될 것이다. 또 당신을 나쁘게 말하지 마라. 그러면 당신은 당신이 말한 그대로 취급받을 것이다.' - 철학자 루쏘
오랜 강의와 많은 책을 써낸 저자답게 책의 짜임과 구성이 참 좋다. 지루하지 않고, 핵심만을 뽑아내어 내가 원하는,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어 읽어볼 수 있는 점도 좋다. 따뜻하고 긍정적인, 그리고 짜임새있는 구성, 청중에게 호감을 주는 교감까지 실린 스피치. 말하기는 이제 나를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인 동시에 양측 모두를 소통하게 만드는 교감의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