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션 - 우리의 지갑을 여는 보이지 않는 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배진아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마케팅] emotion 이모션 _ 우리의 지갑을 여는 보이지 않는 손

 

 

이모션
_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심리학과 경제학의 만남인 이모션, 우리의 구매를 결정하는 것의 첫번째는 무의식이고, 두번째는 감정이다. 다시 말하자면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소비'가 아니라 우리의 뇌가 마케팅의 덫에 걸려 무의식적으로 감정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고 외치던 광고의 영향처럼, 소비자의 뇌와 돈을 지배하는 무의식 [이모션].

 

실무지향적인 실무 중심으로 짜여진 책으로, 1장에서는 감정 강화 마케팅의 개념을, 2장에서는 Limbic방법론, 3장에서는 상품과 브랜드의 동기를 중심적으로 다루며 4장에서는 상품 연출을 감성화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트릭들과 방법 5장에서는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일과 상업활동 6장은 서비스 영역의 감정적인 측면의 탐구, 7장은 목표그룹 지향적인 감정 강화 전략이 금융분야에 미치는 결과, 8장에서는 기계공장의 예로 배우는 합리적인 감정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종합적인 브랜드 경영과 뇌의 영향에 대해 나온다.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브랜드가 전달하는 긍정적인 감정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이 억제되면 억제될수록, 뇌의 입장에서는 해당 상품과 브랜드 혹은 서비스의 가치라 더욱더 높아진다. 그리고 소비자들 또한 흔쾌히 출할 태세를 갖추게 된다. p27

 

'원래의 가치보다 천 배나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가?' 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 답할 것이다. 그러나 이건 우리 스스로의 의식과 이성이 내린 결정이다. 우리는 이미 슈퍼에서 유명상표가 달린 생수를 몇백배 더 많은 돈을 내고 구입하고, 같은 가죽가방이라도 브랜드라는 이름표를 달고 있다면 훨씬 비싼 값을 내고도 구입한다.

 

감정마케팅의 6가지원칙
원칙1. 감정강화 마케팅은 실전을 위한 전략적 방법론이다.
원칙2. 감정은 세상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한다
원칙3. 소비자의 뇌 속에서 이루어지는 감정평가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수행된다.
원칙4. 기적을 기다리지 말라-사소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고 꼼꼼하게 살펴라
원칙5. 감정강화는 매우 효과적인 비밀전략이다.
원칙6. 소비자는 분명히 온다, 그러나 단번에 오는 것은 아니다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공동체 사회에스는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권력 시스템이 생성된다. 서열이 높으면 높을수록 종족번식의 기회가 많아지고, 더 많은 것을 차지할 수 있다. 다른사람과 구별되고자 하는 욕구, 눈에 띄고자 하는 욕구등으로 모던패션, 지위와 성공을 강조하는 패션, 도발적인 패션, 양식화된 패션등으로 사회적 위치를 나타내게 된다.

 

포장이 주는 작은 트릭으로 구매효과를 높인 제품들, 단순하고 쉽게 만들어진 제품들, 과대포장,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품의 진열효과등을 사진과 예시들은 재미있다. 작은 부분에서부터 세심하게 살펴 디테일이 감정과 뇌의활성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게 한다. 우리의 마음속에 아침, 점심, 저녁처럼 일상적인 순서들이 존재하는데, 상품의 배열도 편안한 감정이 들도록 배열하여 고객의 무의식을 자극한다. 쇼핑을 할 때 대부분의 고객들은 살 물건을 적은 쪽지를 따로 준비하지 않고도 구입하려는 물건을 잘 알고있다. 그러나 막상 계산대 앞에서면 원래 구입하려던 물건보다 훨씬 많은 물건들이 들어있다.

 

마케팅 담당자들과 영업 담당자들이 실무에서 활용가능한 팁들이 들어있는 흥미진진한 마케팅 필독도서[이모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