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택슈랑스 (2012년 개정세법 반영) - TFR재무전문가 입문서
신방수 외 지음 / 까데뜨CADET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세금과 보험의 절세 _ 택슈랑스

택슈랑스(TFR재무전문가입문서)
각종 암보험,종신보험에서부터 실비보험, 보장에서 투자 그리고 은퇴목적에 이르기까지 보험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는 요즘, 보험 하나쯤 없는 가정은 보기 드물다. 이렇게 보험의 쓰임새가 다양할수록 우리에게는 본인에게 알맞는 보험을 찾을 좋은 기회이다. 그러나 실제 도움이 되는 보험을 찾고,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회사측면에서는 사업이므로 수익창출을 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때 보험세테크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세테크(합법적으로 세금을 절약하는 것)를 잘하면 본인에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의 급여소득과 생활비, 자녀의 교육비로 사용하는 것부터 개선하셔야합니다."
뭐 이런 뻔한 소리보다는 현실적인 도움이 절실하다. 요즘은 연금상품이 투자의 성격도 띄고 있고 상속도 가능하다. 기업자금으로 오너들을 위해 보험을 가입하면 세금이 적게 나오는 CEO플랜이 제일 먼저 나오는데, 보험을 통해 미리 퇴직금을 별도로 마련하는 기회가 된다.
[택슈랑스]에서 말하는 택슈랑스는 돈을 버는 방벙은 많지만 꼭 내야할 세금이나 각종 공과금 비용을 줄여 자산을 유지시켜주는 방법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직업이다. 만약 투자성 저축상품인 변액보험에 매달200만원씩 불입한 경우, 9년째 될 때 찾는 경우와 10년째 비과세 요건을 채워서 찾는 경우 세금을 비교하면, 9년차에는 비과세가 적용되지 않아 41,000,000원의 세금이 붙지만 10년을 채우면 비과세가 적용되어 0원의 세금을 내게 되는 것이다.
세금에 민감한 사례들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되는 경우
-고율의 종합소득세 세율이 적용되는 경우
-부동산 등의 재산의 많은 경우
-자녀를 위해 사전증여를 하고자 하는 경우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전문직, 예식장, 미용실등의 현금수입업종을 운영하는 경우
보험세금의 기초원리
첫째, 개인이 보험금을 수령하면 소득세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둘째, 법인이 보험계약 주체가 되면 법인세가 부과될 수 있다.
셋째, 상속세와 증여세가 있다.
상속세는 누가 죽어서, 증여세는 생전에 공짜로 받은 재산에 대한 과금인데, 보험과의 연관성 그리고 유산과 상속, 과세의 사례,그리고 과세금의 원리도 자세히 나와있다. 보험금에 대한 평가와 절세전략, 법인보험을 위한 기초세무지식, CEO들의 플랜등 미리 알아두면 좋은 기초세무지식들의 가득하다. 부록으로는 개인소득에 대한 세금의 계산법과 재무계산기 활용법, 택슈랑스 TFR재무전문가 예상시험문제가 있다.
세금과 보험의 결합용어인 택슈랑스, TFR재무전문가과정에서의 복잡한 세법과 세무행정과정에 관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으로 세금보험이라는 전문적인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보험영업을 하는 금융보험종사자들도 소비자들에게도 모두가 필요한 필독서라 하겠다. 절세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만 꽤나 흥미로운 책[택슈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