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기업의 조건 - 지속 가능한 수익과 성장을 창출하는 기업의 패러다임
램 차란 지음, 양유석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성장기업의 조건 _ 지속가능한 수익과 성장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MBA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오랫동안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램 차란', 경영승계의 배테랑이라 불리는 그는, 노련하고 명쾌한 강연으로 까다로운 비즈니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책 [성장기업의 조건]을 펴낸다. 이 책이 궁극적으로 제시려는 것은 어떻게 하면 내부적으로 지속가능한 매출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 수단을 제시한다.


많은 사람들은 성장을 야구경기에서 '담장을 넘기는' 홈런에 비유하지만 대규모의 매출증가나 사업의 확장만이 전부는 아니다. 야구는 9회말2아웃부터라고 할 만큼, 사업 또한 꾸준히 준비하고 노력한 것들이 결과적으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바로 기업경영의 기본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꾸준히 성장을 하되 이윤을 추구해야 한다"라는 상식적인 주제로 이 책을 써내려가고, 정도경영을 추구하는 저자의 이야기들은 지난 10년간의 고속성장으로 IMF외환위기나 버블로 힘들어하는 기업들에게 내실없는 외형성장이 얼마나 무모한 것인가를 단순하면서도 명쾌하게 이야기한다.

 

수익을 창출하는 성장에 도전하라
모든 경영인들의 목표는 성장의 홈런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용절감의 방향으로 치우쳐 있다. 그리고 생산성 향상과 매출증가는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임에도 경영진은 이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한다.

수익을 창출하는 매출성장을 위한 10가지 도구
1.매출성장이 모든 사람들의 일상적인 목표가 되도록 하라
2.한 개의 홈런보다 1루타와 2루타를 많이 치는 것이 중요하다
3.좋은 성장은 추구하고 나쁜 성장은 피하라
4.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막는 잘못된 믿음은 버려라
5.수익샌산성을 높잎으로써 생산성에 대한 생각을 바꿔라
6.성장을 위한 예산을 짜고 이를 실행하라
7.업스트림 마케팅을 강화하라
8.크로스셀링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라
9.매출성장의 가속화를 위한 사회적 엔진을 만들어라
10.아이디어를 매출성장으로 전환시키고 혁신을 운영하라

 

빌 카터의 이야기가 예시로 나오는데, 그는 퍼니처 월드 지점장으로 일하면서 매년 꾸준한 매출과 이익증가로 실적에서도 매번 상위10퍼센트 안에든다. 하지만 포춘지가 선정100대기업과의 합병 이후 모든 것이 변한다. 회사는 인수비용을 충당하려고 8퍼센트의 인원감축안을 발표한다. 직원 점포들의 사기가 떨어진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이 회사는 이윤 창출의 매출성장 추구보다는 비용절감과 현금 창출에 주력한다는 점을 인지한다.
이런 상황이라면 성장은 이루어지지않고, 기회의 박탈을 느낀 직원들..유능한 직원들이 속속 빠져나간다. 그리고 성장이 이어지지 않는다면 결국, 많은 시간과 자금만 낭비하게 된 꼴이다.

 

경기가 힘들고 침체되면서 대형 인수나 합병이 많아진다. 합병한 회사는 더 많은 비용절감을 위해 인원을 감축하고,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만들며, 비정규직에서 외부고용직으로 대체되어가고 있는 거대기업들. 더 단순화된 업무와 더 많은 생산단계로 나누어짐으로써 언제든지 누구라도 교체 가능한 일자리에서 자부심은 커녕 기계처럼 반복적인 일을 하도록 교육된 직원들은 과연 좋은 성장일까 나쁜 성장일까?

 

 

성장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하라
때로는 현명하지 못한 리더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를 망치기도 한다. 리더의 역활에서 예로 나오는 카더는 좀더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에도 회사의 방침은 오직 예산삭감에만 치중되자 그의 아내가 묻는다.
"왜 그들은 그런 사실을 이해하지 못할까요?
"좋은 질문이야. 아마도 적은 우리 내부에 있는지도 모르지."

훌륭한 리더의 예로 월마트의 월튼의 이야기가 나온다. 리더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성장이 중요하고 시급하다는 사실에 대해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고 정보를 모으고 공유하는 것이다. 바로 샘 월큰이 평생에 걸쳐 한 일이다. 그는 점포를 방문할 때마다 상점을 둘러보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떤 제품이 잘팔리는지, 혹은 안팔리는지, 고객들과 제품공급업자들과도 만나 이야기하고 심지어 경쟁사들의 점포를 둘러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매출성장의 시작은 아이디어다.
미숙한 신입사원이나 노련한 베테랑 모두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이 수많은 아이디어들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 자신들을 갈고 닦아 빛을 내주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이런 아이디어들은 리더의 손을 거쳐 표면화되어 성장가능한 아이디어로 거듭난다.
실리콘밸리에는 수많은 천재들이 있다. 그러나 그곳에서 성공한 사업가들을 보면, 대부분 자유로움과 협상에서 나온느 지분 소유권을 보유한다. 아이디어를 실제 적용하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사실이다.
모든 아이디어가 다 추진될수는 없다. 리더의 현명한 아이디어 선정능력 또한 리더가 갖추어야할 중요한 능력인 것이다.

 

리더, 그리고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성장기업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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