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월의 말 1 - 6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6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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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화정 말기의 격동의 시간들.


​ 시작은 미약하더라도 끝은 창대하리라는 말처럼 카이사르의 등장은 처음부터 화려하게 불붙지 않았다. 콜린 매컬로가 그리는 카이사르의 모습은 시오노 나나미가 그린 영웅 카이사르의 모습 보다는 훨씬 더 민낯을 잘 보여준다. 그의 삶에 있어 위기도 있었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슬픔도 있었지만 정치적인 정략가로서 우뚝 서기도 했다. 마스스 오브 로마 시리즈를 한 권씩 읽어나가면서 하나 둘 사라지는 인물들의 그림자 속에서는 처음부터 불화산 처럼 막강한 권력으로 로마의 일인자를 차지하는 이들이 있었고, 시간이 지나 그들의 그림자가 하나 둘 사라졌다. 왕성했던 기세는 어디로 가고 그들은 젊은 청년의 호랑이 기운은 어디로 가고 늙은 패장으로 목숨을 잃어 나가듯 카이사르의 삶의 여정 또한 청년의 모습이 아닌 어느덧 나이든 중년의 매력적인 정치가이자 군인의 모습으로 나아간다.


<시월의 말>에서 보여지는 그의 모습은 여전히 매력적인 남자이고, 클레오파트라가 마음을 다준 남자로 표현되지만 그녀는 그와의 간극을 확실히 알고 있다. 자신은 몸과 마음을 다해 그를 섬기지만, 그의 심장에는 사랑하는 어린 아내와 그의 딸을 항상 그리워하고 있음을 느낀다. 비록 그들은 죽었지만 그의 심장 속에 숨어있다고 클레오파트라는 이야기하고 있으면서도 그와의 사랑으로 아이를 품고 있다.


우리는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 그의 숙적인 폼페이우스, 카토, 키케로, 브루투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시작과 끝을 알고 있다. 알고 있음에도 콜린 매컬로가 그리는 그의 여생과 로마의 이야기가 어떻게 엮어나가는지 궁금해 읽고, 또 읽게 됨으로서 바뀌지 않은 역사의 시간 속으로 쑤욱 빨려든다. 많은 인물 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갔던 인물은 역시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지만 브르투스의 이야기다. 이야기의 전조가 되는 현상은 이미 책 속에서 여기저기 누수의 틈들이 보여진다. 비극적이게도 그의 많은 수하들이 이미 브루투스의 됨됨이를 알고 있지만, 카이사르가 총애하는 사람이기에 섣불리 그를 건드리지 못한다. 그러나 그를 대변해 주는 단어는 이미 누군가에게 칼날을 드리울지 알게 되기에 읽는 내내 카이사르가 보이지 않는 정적을 알아보는 시아를 가졌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공화정의 말기는 아직까지도 활기는 가져다 주지만 언제 불이 꺼질지 모르는 불안감 또한 가져다 준다. 내전이 일어나고 카이사르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다해 정적들을 해치운다. 로마의 저력 가운데 하나는 자신들에게 반기를 내세운 적이라도 순순히 항복하면 그들을 몰살시키지 않고, 선의를 베푼다. 그런 점들이 로마제국을 강하게 만들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강력한 시스템들이 보이지 않게 조금씩 허물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어느 시대건 시작과 끝을 보게 되는 건 늘 아쉽다. 특히나 격동의 시간이라는 것은 힘을 받치고 있는 인물이 있기에 아직까지는 시스템이 돌아가고 있지만 주춧돌이 빠진다면 다음 후계자가 어떤 식으로 막아갈지 그는 고민스럽기도 하다. 대단하고 대단했던 카이사르의 깊은 고민이 느껴지면서도 불안정한 느낌을 그는 왜 진단하지 못했을까.


강력하지만 미세한 불안감이 느껴지는 시월의 말은 그럼에도 한 사내의 성품과 사랑이 드러나는 동시에 나라 안밖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뒤섞여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을 계속 읽게 된다.이제 마지막 7부만이 남아있다. 긴 시간동안 시리즈의 마지막을 이끌어온 콜린 매컬로의 힘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서 빨리 그 마지막을 보고 싶으면서도 시리즈의 끝이 보인다고 하니 아쉬운 마음마저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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