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Euro - 가난한, 그러나 살아있는 219일간의 무전여행기
류시형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 <26유로>가 뜻하는 것을 무엇일까? 라는 궁금증으로 이 책을 시작했다. 작년에 작은 돈으로 세계여행을 떠난다는 제목을 보고 낚인터라 혹, 이 책도? 그런 제목을 뜻하는 것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그러나 나의 생각과 달리 이 책의 제목은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

<26유로>는 저자가 여행을 하기 전 환전한 25유로와 공항에서 누군가가 준 1유로가 합쳐진 돈을 의미한다. 그의 열정과 패기어린 도전 속에 219일간 그는 가난하지만 살아있는 여행을 나섰다. 편도 비행기만 끊고 첫 여행을 시작했다는 그의 이야기에 혀를 내 두를 정도로 무모하고 과감하다는 생각을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젊음이 아니고서야 언제 또 이런 여행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부러움의 시선으로 바라 보았다.

나라면 절때 할 수 없는 여행을 그는 실행했고, 완벽하게 소화했다. 그런 점에 있어서 그의 도전적인 여행기와 열정은 젊음의 치기어린 패기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할 것 같았다. 남들이 가는 코스를 따라 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만나고, 부딪히고 그들과 함께 소통하며 지내는 여행을 했다. 지식적인 부분에서는 부족할지 몰라도 그 나라에서 사는 사람들과 부대끼며 사는 모습을 실감나게 봐왔다는 점에 있어서 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보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었을 것이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그의 열정과 패기어린 219일간의 여행기는 나무랄데없이 좋았다. 하지만 그의 여행기가 책으로 나왔을 때는 입장이 틀리다. 우선, 이 책은 그가 쓴 여행기보다 디자인이 너무나 화려해서 글을 읽다보면 어딘다 모르게 글이 심심하게 느껴졌다. 아마도 그의 글의 대부분이 처음은 옹골차게 포부를 밝히는 반면 뒷 장에 넘어가면 용두사미로 글이 흐려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점에 있어서 글이 좀 더 있었으면 하는 부분과 본문 디자인이 너무 다양하다보니 글을 꾸며 주기보다는 디자인이 주가 되어버려 주격이 전도되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이 책에서 가장 지적하고 싶은 점은 문체인데 어린 후배에게 그의 여행기를 설명하듯 ~거든, ~야 하는 설명으로 되어 있다보니 말투가 자꾸 거슬렸다.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듯한 말투는 어린 사람에게는 괜찮지만 이 여행기를 나이어린 독자만 볼 것도 아니기에 이런 말투 보다는 일반적인 어투로 쓰였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를 더 꼽자면 <26유로>를 앞으로 읽고 다녀갈 사람들에 대한 문제를 생각한다면 나는 그가 쓴 여행기가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무사히 잘 다녀왔지만, 무전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또 하나의 지침서가 될 것이라 생각할 때는 그의 여행담이 '위험요소'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나는 이렇게 다녀왔는데, 이런 점이 좋더라가 아닌 한 번의 우연과 인연으로서 보여지는 점은 극히 확률로 볼 때에는 수만분의 일로 보여진다. 물론 그는 다른 사람에게는 자신의 무전 여행을 권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이 책을 읽는 독자 중  그와 같은 생각을 하는 독자가 있다는 점을 염두하고 글을 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그런 점에 있어서 나는 그의 여행기가 불완전하지만 열정만은 높이 산 여행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