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 - 고미숙의 유쾌한 임꺽정 읽기
고미숙 지음 / 사계절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 전 티비 프로그램을 통해 임꺽정의 삶을 다룬 드라마를 보았다. 홍길동 만큼이나 임꺽정도 우리에게는 낯선 인물이 아니다. 오히려 몸집 좋고 수염이 덥수룩한 그의 삶을 통해 고난한 백성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었다. 꽤 오래전에 봤던 드라마이기에 임꺽정을 연기한 배우는 생각이 나는데 그 이 외에 기억에 남는 건 없다. 아쉽지만 고미숙의 유쾌하고 즐거운 임꺽정의 중심으로 돌아가는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에 발걸음을 돌린다.

고미숙 그녀의 책은 <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에 첫 발을 들였지만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이라는 제목으로 익히 알아왔다. 읽지 않았지만 익숙한 저자의 책. 어느날 아이들이 보는 티비에 박지원의 열하일기가 나오면서 그가 쓴 열하일기가 무척 읽고 싶었다. 그러던 어느날,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열하일기를 읽기 전 워밍업으로 읽으면 좋다는 이야기에 침을 꾸욱! 묻혀두었던 책이라 나는 그녀의 신간이 너무나 반가웠다.

열하일기에 앞서 다시 임꺽정을 말해보자. 임꺽정은 조선 중기의 황해도 함경도에서 활동했다. 천민이자 백정 출신인 그는 훔친 곡식들을 배고픈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약탈을 일삼았지만 백성들에게는 의로운 존재였다. 임꺽정의 이름은 '걱정'이다 라는 말로 그를 부르다보니 그의 이름이 꺽정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그들의 이야기의 키워드는 어쩌면 임꺽정이라는 사람과 백성들의 '걱정'이 임꺽정이라는 의적이 태어났는지도 모르겠다.

<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은 '걱정'의 무거움으로 잠식된 책이 아니다. 표지에서 부터 전해지는 노오란 바탕과 일러스트가 그 대답을 대신 전해준다. 절때 시시콜콜한 옛날 이야기가 아니라고. 페이지를 펴고 목차를 읽다가 오홋! 하고 눈이 똥그랗게 뜨여지더니 본문의 내용을 읽자마자 푸핫! 하고 큭큭거리며 임꺽정을 만났다. 저자의 글 솜씨가 보통이 아니다. 아니, 이렇게 현대식으로 고전을 풀이할 수 있구나 하는 놀라움이 더 컸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정말 즐겁고, 유쾌하다. 왜 저자의 이름이 많은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는지 그 진가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더불어 홍명희씨가 쓴 <임꺽정>도 꼭 읽어야겠다는 결심을 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