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해적 2 - 푸른 늑대의 보물
홍대선 지음 / 오푸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태양의 해적>은 고려사에 기록된 소년 해적, 아지바두에 대한 한 줄의 글로 부터 시작되었다. 한 줄의 글이 2권의 분량이 되기까지의 저자의 많은 자료 수집과 소설의 배경이 되는 중국의 등주까지 직접 찾아가 고증과 함게 상상력이 결합되었다. 처음 이 소설이 눈길을 끈점은 태양의 '해적' 이라는 제목 때문이었다. 해적이라 하면 거칠지만 호쾌한 느낌과 함께 모험이라는 단어가 동시에 떠오른다. 서양의 해적의 역사를 다루었던 <해적의 역사>나 영화 조니뎁이 나오는 <캐리비안의 해적>등 약탈하는 모습의 해적 뿐만 다양한 해적의 모습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가운데 이 책을 펼쳐들었다.

주인공인 후와 찬, 동애 등 다양한 인물들이 가상속 인물과 함께 움직이면서 역사의 중심에 있던 인물들과 함께 교류하며 성장한다. <태양의 해적>은 군더더기 없는 문장으로 시대를 어우르며 빠른 흐름으로 이야기의 무대를 이끌어 간다. 특히 주인공 중 후의 삶이 가장 큰 파도를 타며 파라만장한 삶을 통해 성장하는 캐릭터이자 가장 시선이 갔던 인물이었다. 그에 비해 찬은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어쩐지 주인공 보다는 조연에 가까운 비춰질 듯 하면서도 시선이 빗겨간 인물이었다.

시대의 빠른 흐름이나 군더더기 없는 문장 덕분에 쉼 없이 빠르게 읽어 나갔지만 이야기의 매끄러움과 달리 매력적인 포인트가 없다. 밋밋하지는 않지만 강하게 휘어잡는 카리스마가 필요한 후나 찬 모두 풍경속에 지나가는 한 사람일 뿐이었다. 인영으로 보여지는 모습, 그들이 커다란 캔버스에서 휘둘러야 할 모습이 보여지지 않아 무척 아쉬웠다. 꿈을 이뤄가는 모습은 시대의 아픔과 맞물려 오묘한 느낌이 들었지만 거대한 꿈과 사랑을 꿈꿨던 아름다운 해적이라는 문구를 떠올리기에는 이야기 자체가 삼삼하다. 거대한 사운드가 울려퍼지는 스케일이지만 배경묘사나 인물의 심리에 대한 부재가 웅장한 맛을 주지 못한 요소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종종 몇 장면에서 보여진다.

<태양의 해적>은 느낌만으로는 해신의 느낌이 났지만 주인공의 카리스마와 고려시대의 삶과 그 배경에 좀 더 힘을 주었더라면 더 근사한 역사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바다의 제왕을 꿈꿨던 소년. 찬란한 태양과 바다의 푸른빛이 더해진다면 드라마로 만들어도 손색없을 듯 하다. 그 옛날 두 소년이 꿈꾸었던 그 시대를 바라보며 먼 옛날 소년들의 삶을 바라 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