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파이어 1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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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로스 파이어>를 읽기 전, 타 출판사에서 출간된 미야베 미유키의 책을 여러권 사놓은 상태였다. 히가시노 게이고처럼 미야베 미유키의 책은 그 이름만으로도 책의 품질이 보장되는 일본 추리 작가였다. 인기있는 일본작가. 그녀의 책을 보지 않고도 그녀의 책 <모방범>은 미야메 미유키라는 이름만큼이나 많이 들어봐던 작품이었다. 그녀의 책을 한 권도 접하지 못한 상태에서 손가락을 꼽을 만큼 사놓은 것은 나에게도 이례적인 일이었다. 사놓고도 책장 한가득 모셔놨다가 <마술은 속삭인다>를 읽으려 했지만 초반에 읽히지 않아 여러번 그 행동을 반복했다.

그래서 실제로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을 완독한 작품은 바로 <크로스 파이어>였다. 사람들이 왜 그렇게 미미여사를 외쳤을까? 라는 궁금증이 비로소 이 책에서 풀렸다. 그녀의 책은 초반에 장애물이 있는 것처럼 읽히지 않아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크로스 파이어>는 제목처럼 불타오르듯, 손에 잡자마자 깊이 파고 들었다. 옅은 장애물 조차도 없이 일단 잡고 읽으면 절로 파이어!하게 빠진다.

사회파적인 소설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칼날>을 통해 접했지만 그녀의 소설은 그의 책과는 다른 느낌이다. 파고들듯 파고드는 것이 아니라 점점, 어루만져 주는 느낌이었다. 강력한 목소리로 독자에게 강요하기 보다는 섬세한 바람이 부는 것처럼 나른나른한 불꽃이 하나둘씩 모아져 큰 불꽃이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염력 방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준코가 법의 범위를 벗어나 아무런 제재도 가해지지 않는 범인들을 처단하는 모습을 솔직히 가슴 한쪽이 통쾌하게 느껴졌다.

법이 모두 앞에 평등해야 하지만 실제 법의 범주를 뛰어넘어 그 사건을 집행하지 못하고 흐지부지 하게 끝이 날때 우리는 마음속에 불길이 치솟을 때가 많다. 사실 그녀의 역할을 국가의 제도가 해 야 하지만 법의 맹점이 많아 울분을 터트리고 있는 피해자의 가족들을 보며 그녀의 심판이 되어 처단하는 모습은 이중적인 카타르시스가 느껴진다. 준코의 모습을 보며 때로는 그녀가 여자로서의 평범한 삶을 누리지 못하고 인간병기로써 취급을 받는다는 것이 안타까웠다. 

염력 방화 능력이 있는 준코의 몸은 장전된 총처럼 그녀의 의지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그녀의 행위가 나쁜 곳에 쓰인다면 막을 수 없는 엄청난 능력의 소유자 이기에 그녀의 하는 행동이 천사와 악마 사이에서 고민하게 되었다. 그런점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시선을 뗄 수 없었다. 처음 만큼이나 결론이 무척 마음에 들었던 작품이었다. 무거운 주제속에서 가볍게 시선을 끌어당길 수 있는 필력을 가진 작가였다. 사람들이 왜 그렇게 미미여사를 외쳤는지 이제야 감이 왔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또다른 그녀의 책을 애정있게 바라보며 다시 책을 펼칠 수 있을 것 같다.그녀의 또다른 책에 불길이 활활 타오르지 않을까 하는 기분좋은 예감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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