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 없는 살인의 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윤성원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범인 없는 살인의 밤>을 읽으면서도 책상위에는 또 한편의 히가시노 책이 놓여져 있다. 일본 소설을 좋아하지 않거나, 미스테리 물을 좋아하지 않아도 한번쯤 이름을 들어봤을 그 이름. 히가시노 게이고. 나 또한 미스테리물을 좋아하지 않았을때도 그의 이름을 많이 접했었고, 그의 이름이 하나의 상품의 네임벨류처럼 우뚝 솟아 그의 책이 출간 되자마자 화제가 되는 걸 여러번 경험했다. 한참 후에야 히가시노 게이고의 대표적인 소설인 <방황하는 칼날>을 접하면서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며 그의 전작들을 하나 둘씩 섭렵하고 있는 중이다.

<범인 없는 살인의 밤>은 7개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단편을 선호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야기가 장편처럼 깊은 맛이 우러나오지 않는 이유였다. 짧고 굵게! 라는 모토에 걸맞은 단편집을 손에 꼽을 정도로 만나봤기 때문이라고 읊조려 보지만 단편의 청량하고 짜릿한 맛은 찾기 어렵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하지만, 필력좋은 히가시노 게이고 그가 쓴 단편들은 어떨까?

궁금하다면 재빨리 <범인 없는 살인의 밤>을 펼쳐 봐야 할 것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어두운 밤을 틈타 치밀하게 살펴보는 어떤 이의 날카로운 시선이 느껴진다. 사물이 다 보이는 낮 보다는 인간의 욕망이 서리는 어둠이라는 공간 아래서 보여지는 인간의 비틀어진 욕망과 이기심을 스쳐가는 바람결이라 지나쳐버리는 무심함까지도 이 책에 고이고이 담겨져 있었다.

삶과 죽음이 동전의 양면처럼 한 순간의 살인이 죽음과 연관된 하나의 사건으로 이어진다. <작은 고의에 관한 이야기>에서 부터 <어둠속의 두 사람><끝 없는 밤><춤추는 아이><하얀 흉기><굿바이 코치><범인 없는 살인의 밤>의 일곱편의 단편 중에서 <작은 고의에 관한 이야기>와 <어둠속의 두 사람>이 두 편의 이야기를 가장 재미있게 읽었다. <작은 고의에 관한 이야기>의 이야기는 가벼운 학원물처럼 가볍게 느껴져 그 나이때에 풋풋함과 싱그러움이 느껴졌다. 그 폿폿함 속에서도 그들만의 고민과 허무함의 묘사가 압권이었다면 <어둠속의 두 사람>은 소년의 고뇌와 아픔이 절로 느껴져 짧은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번 읽어볼 정도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단편의 백미를 느낄수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만의 이야기는 이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우리는 곧 잘 보이지 않는 음지 안에서 사람의 욕망이 빗나가 친구를, 연인을, 가족을 죽인다. 한순간의 실수로 살인을 저지르거나 욕망이 빗나가 엉켜버린 그들의 이야기는 작가의 필력아래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 나를, 우리를 생각하게 만든다. 시대가 변하고, 그 어떤 시대보다 편하고 안락한 생활을 하고 있지만 사람의 이기심과 보이지 않는 욕망은 더욱더 짙어지고 짙어지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