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진에 힘을 주는 101가지 101가지 시리즈
곽윤섭 지음, 김경신 그림 / 동녘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가방에는 누구나 할 것없이 들어있는 개인의 소지품 중에는 핸드폰, 카메라 혹은 게임기등 다양한 각종 기기가 들어차있다. 버스나 지하철, 거리를 돌아다닐때 사람들은 저마다 작은 기기를 달고 산다. 하물며 기계와 친하지 않는 나에게도 족쇠같은 핸드폰과 찰나의 순간을 담을 수 있는 디카는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 되었다. 핸드폰이 나온지 꽤 오래 되었지만 나는 대학 입학식날 염원하던 핸드폰을 손에 쥘 수 있었다. 카메라 또한 필름 카메라가 아닌 찍으면 바로 볼 수 있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를 여행가기 전에 샀을 만큼, 어릴때는 이 두기계는 나에게는 먼 그대이자 오매불망 갖고 싶은 존재였다.

순간의 찰나를 담고, 시간이 정제되는 한 장의 사진은 늘 오묘한 맛이 났다. 디카를 소유하기 이전나는 필름 카메라에 몇번을 디였다. 특히 의미가 컸던 졸업식 사진이 찍는 순간 마다 신기루를 손에 쥐듯 홀라당 날라가버리니 매번 실망과 악연의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그렇게 사진에 대해 찍는 기쁨 보다는 시니컬하게 다가오던 때가 있었다.

그런 시기가 지나고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이 되던 시절, 내가 염원하던 여행이라는 걸 하게 되었고 더불어 여행에서 없어서는 안될 카메라를 장만 하게 되었다. 아버지와 함께 내가 쓸 디지털 카메라를 고르고 그것을 처음 찍었을 때의 느낌이란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쁘고 행복했다. 일상의 사진들, 풍경, 서평을 쓰기 전 책의 사진을 찍을때도 난 나의 카메라와 함께 했다.

<내 사진에 힘을 주는 101가지>는 마음 내키는 데로 펴도 무방하다는 저자의 글 그대로 어느 페이지를 열어도 되는 부담감과 압박감이 아니라 마음가짐을 배웠다. 그렇다. 우리는 인터넷이 발달되고 개인으로 사진기를 들 수 있는 시대는 왔지만 에티켓이 부족할 때가 많다. 서점에 가면 수 많은 정보가 담긴 사진집들이 즐비했고 찍는 기술은 무궁무진 했다.

저자도 이야기 한다. 수 많은 사진집 중에서는 그 누가 찍어도 다 멋진 사진이 나오는 배경이 담긴 책이 많다고. 사진을 이야기 하고 있으면서도 이 책은 사진이 한 장도 담겨져 있지 않다. 오로지 짧은 그림과 간단한 설명뿐! 간단하다고? 사진을 설명하는 책인데 사진이 없으면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이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많은 여백을 두면서 기본기를 잊지 않는다. 사진찍는 태도, 우리가 놓쳤던 것들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카메라를 샀다고 두리둥실 마음에 들떠 사용설명서를 대충 훑어보고 어딘가에 던져 놓았던 것을 다시 읽어보게 한 것도 바로 이 책의 힘이었다. 어디서든, 기본기는 중요하다. 사람들은 곧 잘 그것을 잊어런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내 사진에 힘을 주는 101가지. 좋은 사진집을 많이 보고, 많이 찍어 보는 것! 그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