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보다 아름다운 판타 빌리지
리처드 매드슨 지음, 나중길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세상에서 타협하지 못하는 것들이 존재한다. 이를테면 사랑, 죽음, 시간은 '타협'이라는 것과 가장 먼 존재다. 자연의 이치와도 같은 죽음과 시간은 타협이라는 것이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랑?  그거, 변하고도 바꿔질 수 있는게 사랑이 아니야? 하는 묻는 이도 있을 것이다. 오래전 유행했던 한 광고 카피처럼 '사랑은 변하는 거야' 라고 말하는 것처럼. 하지만 나에게 있어서도 3가지는 그 어떤 것에 있어서도 타협할 수 없는 것이다. A와 B사이에서 나의 조건과 조건을 맞대어 일어난 사랑이 아닌 가슴이 터질 것처럼 심장 박동이 두근두근 거리는 사랑 누구나 한번쯤은 영화나 드라마처럼 평생을 함께하고 또 함께하고 싶은 이를 찾듯이 나또한 그렇다.

- 한 남자의 지극한 사랑이야기

<시간 여행자의 사랑>으로 만났던 리처드 매드슨을 <천국보다 아름다운>으로 다시 만났다. 몽글몽글한 띠지속의 한 글귀가 나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당신이 있는 곳이 바로 천국이다." 한 줄의 글귀는 <천국보다 아름다운>이라는 책을 한 문장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핵심 포인트다. 파박하고 다가오는 글귀에 마음을 빼앗겨 서둘러 책을 넘겼다.

여기 순애보적인 한 남자가 있다. 이름은 크리스. TV작가이자 한 여자의 남편이며 네 명의 아이들의 아버지인 그는 어느날 갑자기 차사고를 당한다. 순식간에 일어난일, 그는 행복한 가정과 만족감을 갖고 있는 일을 두고서 세상을 떠나버린다. '선택'이 아닌 '운명'적으로 죽음의 세계에 발을 들여버렸다. 크리스는 자신의 갑작스런 죽음이 너무 혼란 스럽다. 아니 가장 혼란스러운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도, 사랑하는 아이들도 걱정이었지만 가장 큰 걱정은 그의 아내 '앤'이었다. 내 사람을 두고 갈 수 없는 마음에 그녀의 곁에, 아이들 곁에 맴돌지만 크리스와 앤은 무언의 장벽때문에 서로 닿을 수 었다. 할 수 없이 그는 자신이 속했던 세계와 이별하고 천상 위로 올라간다.

죽음을 겪지 않는 사람은 절대 갈 수 없는 곳. 하늘의 세계는 이전 크리스가 살았던 지상세계와는 틀린 곳이 었다. 천국. 태초의 하와와 이브가 살았던 공간인 그곳은 인간세상과 비슷하면서도 사후세계의 공간은 느끼면 느끼는대로 생각하면 생가하는 대로 보여지는 곳, 천국이다. 천상의 아름다움을 두고도 그는 연방 그의 아내 '앤'만을 생각한다. 그녀의 목숨이 다하는 날 천상에서 만날 수 있음을 기대하고 있던 그에게 어느날 청천벽력하는 소식이 전해진다.

크리스가 앤의 소식을 듣는 그 직후가 바로 이 소설의 하이라이트! 이전까지는 고른 숨을 쉬며 그리움에 및그림을 그렸다면 진한 그리움이 파고들듯, 크리스와 앤의 만남에 있어 돌발상황이 발생한다. 계획했던 상황과는 다르게 뒤틀려지는 이야기. 내리막길을 내려가듯 쉴새없이 빠져드는 후반부의 이야기는 생략한다.  

<천국보다 아름다운>은 표면에 드러난 한 남자의 순애보적인 사랑이야기이지만 사후세계에 보여지는 죽음과 죽음에 이르는 과정, 천국에 도달하기까지 삶의 세계와 죽음의 세계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었다. 크리스를 통해 두 세계를 경험하면서 '죽음'이란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 겪는 자연현상과 같은 존재였다. 우리는 언젠가부터 가깝고도 먼 그 일을 무서움과 두려운 존재로 느꼈다. 삶과 죽음은 동전의 양면처럼 우리 주변에 늘 존재하고 있는 있듯 확실한 경계 보다는 삶속의 하나로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 있는 존재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도 오롯히 한 사람을 위했던 한 남자의 사랑이야기는 진한 감동과 더불어 경계선상을 벗어나 사후세계에서도 그 이전과 변함없는 마음을 두 세계에 흩뿌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