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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밝혀졌다
조너선 사프란 포어 지음, 송은주 엮음 / 민음사 / 2009년 3월
평점 :
나에게 있어 책이란 시공간을 뛰어넘어 다른 세계로 이동할 수 있는 실 같은 존재다. 어느 순간부터 책을 읽고, 서평을 쓰고, 차곡차곡 읽었던 (혹은 사놓은) 책을 보고 있으면 그저 므흣해진다. 단지 장식적 효과가 아닌 내가 겪을 수 없었던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 주인공의 세계로 빠져드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끼곤 한다. 또 하나의 즐거움이라면 새로운 작가와의 '만남'이다. 언제, 어디서 만날지 모르지만 내가 모르던 작가의 책을 만나고, 그의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점은 그들을 직접 만나지 않아도 늘 생경하게 가슴이 두근두근거린다.
<모든 것이 밝혀졌다>의 조너선 사프란 포어 역시 이 작품을 통해 처음 만났다. 이미 우리에게는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이라는 작품으로 만났지만 <모든 것이 밝혀졌다>가 그의 작품 데뷔작이다. 우연히도 난 그의 데뷔작으로 그와 조우했다. 가볍게 그와 인사를 하고 책을 펼쳐 들었다.
'허걱!!!!!'
'뜨아~~!!!'
읽는 내내 머리속이 글자로 가득 채워질지 모르겠다. 책 표지에 쓰여져있는 영문으로 가득한 제목과 작가의 이름이 괜히 나온것이 아니구나 하는 것을 책을 다 읽고 나면 깨닫게 된다. 전작을 만났더라면 좀 더 쉬웠을까.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교차되는 이야기에 정신을 못차렸다. <모든 것이 밝혀졌다>의 간단한 줄거리 만으로 어떤 내용일까 궁금해 하던 나는 조너선 사프란 포어가 쓴 <모든 것이 밝혀졌다>는 세계 2차대전과 홀로코스트에 관한 이야기다. 홀로코스트에 대한 책을 얼마전 커트 보네커트의 <마더 나이트>를 읽었다. <마더 나이트>가 영화가 흑백으로 짤막짤막하게 끊어지는 단편적인 느낌이라면 이 책은 교차적으로 일어난, 글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진실과, 허구, 과거와 현재를 나타내준다. 조금만 방심하고 있다가는 책을 읽다가 길을 잃어버리기 안성맞춤이다. 길을 잃어 그 자리에 홀로 않아 다시 책을 앞뒤로 보면서 흐름을 찾아가게 될지도.
조너선 사프란 포어의 경험담과 으레 결말이 그렇게 날 줄 알았던 그의 문학적 상상력이 함께 더해진다. 빼곡한, 따옴표 가득한 책을 읽고 있으니 참혹한 현실과 고통스러운 진실을 좀 더 생생히 느껴진다. (책을 읽으면서 이런 장면을 작가가 의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글을 통해 생생히 전해져 오는 일촉측발의 상황과 그 상황을 직접 겪는 사람들의 상처와 아픔을 느낄 수 있었다. 개인의 폭력이 그려져 있지만 그것은 한 개인의 삶이 피폐될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모든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혹은 큰 상처가 보여지는 큰 상처일 것이다. 독창적이고 독특한 형식으로 때로는 발랄하게 느껴지는 이 책은 조너선 사프란 포어의 매력이 물씬 묻어난다. 빼곡한 글자의 박힘과 따옴표의 압박은 무시할 수 없는 그 만의 요쇼인지 그의 전작인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이라는 긴 제목을 갖고 있는 그의 작품을 또 한번 접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