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난 철학사
혼다 토오루 지음, 전새롬 옮김 / 애플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고등학교 윤리 수업에서 잠시 철학을 다뤘던 시간 이외에는 철학을 배울 기회가 없었다. 교양시간으로 철학의 이해라는 수업이 있었지만 수업시간으로 배울만큼 나에게 흥미있는 과목이 아니었다. 정확히 말하면 흥미가 없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과목이라 무서움에 덜덜 떨었다고나 할까. 그러던 중 서양 미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미술이란 미술의 회화뿐만 아니라 온 지식체가 합해진 것이 그림이라는 것을 그때 알았다. 더욱이 서양미술의 태는 철학이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무시할 수 없음을. 깊이 알지는 못해도 철학의 기초는 알아둬야지 했던 나의 결심은 여러번 무너졌다. 그만큼 철학이란 나에게 어려운 상대였다.

<바람난 철학사> 책의 제목을 들으면 모두 고개가 갸우뚱 해질 것이다. 왜 철학사가 바람났다는 것일까? <바람난 철학사>는 기존의 철학서와 달리 '위대한 사상가는 모두 인기를 거부한 폭탄이었다!'라는 책의 부제의 선언만큼이나 독특한 책이었다. 지금껏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 철학서라고 할까. 저자인 혼다 토오루는 일본인답게 철학사에 일본문화의 오타쿠문화, 요즘 시대에 쓰는 폭탄, 일종의 얼굴이 못생겨서 연애를 하지 못하고 속으로 삼키는 사람들에 의해 깊은 철학이 시작되었다는 것으로 철학사를 풀이하고 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데카르트, 칸트, 헤겔 할 것없이 그들의 공통점은 모두 인기없는 폭탄이다라는 설정이 독특하면서도 중점은 '폭탄의 고뇌 철학자'에 빠진 것 같아 너무 과장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들기도 했다. 또한 그의 이야기 속에 든 예는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만화의 캐릭터들이 많아서 조그만 글씨로 쓰여진 각주를 읽는 것도 조금은 힘겨웠다. 일본의 전체적인 문화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지만 철학 플러스 일본문화의 섞임은 철학을 좀 더 쉽게 다가가고 싶은 사람에게는 조금 과하다 싶은 글이 제법 많이 담겨져 있다. 더욱이 지상외모주의에 빠진 요즘 시대에 얼굴이 못생긴 사람들이 깊이 생각한 것이 철학이다 라는 흑백논리가 생길 수 있는 여지를 주기도 한다.

물론 이 책은 이분법적인 사고만 심어주는 책은 아니다. 철학에 대한 새로운 시도와 책에 나오는 도표와 그림은 쉽게 철학자의 방법론에 대해서 다가갈 수 있었다. 그 어떤 도표보다 쉽게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철학의 기초를 단단히 다진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보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볼 만큼 재미있는 철학서이기도 하다. 다만, 처음으로 철학을 배우려는 사람에게는 부적합하다는 이야기다. 사람들과의 어울림 보다는 인류의 창조성에 대해 세상의 깊이에 대해 연구한 그들의 철학의 중요성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서양 미술에 관심이 있는 만큼 그들의 철학과 그들이 쓴 책들을 하나씩 살펴보고 공부해야겠다는 결심이 들었다. 철학이란 어려운 학문이지만 그 매력이 무궁무진함을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