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라이슨 발칙한 미국학 - 미국인도 모르는 미국 이야기 빌 브라이슨 시리즈
빌 브라이슨 지음, 박상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끈따끈한 그의 신작인< 빌 브라이슨 발칙한 미국학>을 통해 그의 책을 처음 접해 보았다. 책 표지에는 그의 얼굴이 커다랗게 그려져 있는데 왠지 낯설지 않고 친근한 이웃집 아저씨 처럼 느껴졌다. 그의 시력을 좀 더 높여주기 위해 쓴 성조기가 그려진 안경도 왠지 멋스럽게 느껴진다. 처음 그의 글을 접하지 않고 표지를 접했을때도 친숙함으로 그의 얼굴을 들여다 보았었다. 친근함을 안고 책을 한 페이지씩 넘기면서 만약 그가 있다면 하이~! 하고 외칠만큼 친근함이 더욱더 베어져 나올만큼 이 책은 발칙하지만 귀엽고(?) 친숙한 그의 푸근한 인상만큼 때로는 투덜대는 아저씨의 모습으로, 때로는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어주는 인상좋은 어르신의 모습으로 다가왔다.

발칙한 미국학, 나는 이 제목을 들었을 때 한참을 '하하하'하고 크게 웃었었다. 그 이유는 내가 미국과 관련된 전공을 하다보니 재밌는 미국학 보다는 어려운 책들을 접하면서 미국의 나쁜점 보다는 미국의 우수성에 대해서 서술한 책들을 보면서 감탄했던 기억이 났기 때문이었다. 그런 책들 중에서는 한번도 '발칙하게' 미국에 대해 서술한 것을 못 보았는데 미국인인 빌 브라이슨이 미국의 발칙함에 대해 그 이야기를 쓰고 있으니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또 미국에 관한 전공을 한 사람으로서 반가웠다. 비록 깊은 우물같은 시선이 아닌 책의 부재로 쓰인 제목만큼이나 미국인도 모르는 미국 이야기는 그야말로 감칠맛이 날 만큼 재밌다.

20년이 넘어서야 영국에서 다시 그가 태어난 나라로 귀향오게 되면서 쓴 그의 글은 <메일 온 선데이> 부록인 <나이트 앤 데이>에 매주 연재했던 그의 칼럼들이 모여진 글모음이다. 20년 넘게 영국에서 생활했던 그는 자신이 태어난 나라에 다시 귀향에 오면서 사뭇 낯설음으로 다가왔고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고 어리바리한 빌 브라이슨의 글을 통해 퉁퉁거림 또한 느껴진다. 미국의 우체국에는 고객 감사의 날이 있어서 테이블에 도넛츠와 패스트리, 뜨거운 커피가 있어서 무척이나 좋았다는 그의 이야기는 마치 '와우~! 이런것도 있구나. @.@ 하고 눈이 휘둥그레진 빌을 보는 것 같아 읽는 나도 무척 신났던 대목이었다.

빌 브라이슨은 또한 미국을 정크푸드의 천국, 관료주의, 다양성의 과잉등 소비자의 선택폭이 넓어졌지만 종류마다 붙여지는 이름들이 많아 고르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리며, 융통성 없는 사람들과 복잡한 서류들에 대해 시종일관 유쾌하게 그리고 있지만 시니컬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뿐만 아니라 현대에 오면서 식료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그 많은 종류중에 골라써야 하는 것이 소비자의 몫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곤했다. 빌 브라이슨도 이런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 좋기도 하지만 불필요한 요소가 아닌가 하는 물음으로 꼬집고 있는데 나또한 물건을 사면서 갸우뚱 하는 부분이었다.

고향에 돌아오면서 겪는 그의 이야기는 즐거움과 유쾌함, 시니컬함으로 시종일관 무지개 빛으로 다가왔다. 그의 이야기를 읽다가 웃기도 하고 미국이 버리지 못하는 나쁜 체제나 규칙에는 끄덕끄덕 고개를 기울였다. 자잘하지만 놓칠수 없는 그의 이야기는 정말 미국인도 모르는 미국 이야기를 너무도 실감나게 그렸다. 아마도 그가 미국에서만 오래 살았더라면 그런 느낌은 들지 않았으리라. 낯설면서도 친근한 미국적응기는 쿵쾅쿵쾅 거리며 톱니바퀴가 맞아 떨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