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전방위적 지식인 정약용의 치학治學 전략
정민 지음 / 김영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고 싶었던 책이 품에 들어왔을 때만큼 기분이 좋을 때가 없다. 이 책이 나왔을 무렵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었는데 만만치 않던 책 값으로 서점에 갈때마다 몇번을 쓰다듬었던지.... 그런데 몇년 후에야 이렇게 나의 품으로 왔다. 흐흐흐....드디어 왔구나!

요즘 서점을 가보면 대왕님들의 열풍이 거세다. 드라마가 인기가 있다보니 수 많은 책들이 많이 나왔있다. 열풍에 휩쓸리지 말고나는 나만의 책을 골라 읽자라고 생각한 것도 한 순간, 얼마전에 끝이난 이산을 즐겨보고 있던 나는 그만 정조대왕, 즉 정조시대에 빠져 버렸다.

정조시대.....정조 대왕을 필두로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등장한다. 더욱이 요즘은 새로운 시각, 다양한 시각으로 책이 나오기에 그동안 우리가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정조 대왕만큼이나 내가 좋아하는 인물이  있으니 바로 다산 정약용 선생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우리가 국사책에서도 많이 들어봤지만 내가 다산 성생을  내 머리속에 강하게 인식 되었던 것은 고등학교때 봤던 드라마 목민심서 때문이었다. 인자하지만 올곳은 분이라는 인식은 지금도 강하게 남아 있어서 지금도 그때 봤던 드라마가 아직도 많은 여운을 남겼다.

그러고 보니 드라마를 통해 다산 정약용 선생을 알았을 뿐 정작 그분에 대한 책을 읽어보지 않았는데 얼마전 정약용 선생이 쓴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를 보고 다시금 선생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 책은 나에게 또 하나의 완소 목록이 되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미쳐야 미친다로 유명한 정민교수가 쓴 이책은 수많은 저서를 어떻게 완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많은 지식 가운데서 정수만 뽑아 하나의 책을 만드는 다산 선생의 노하우를 잘 알려주고 있는데 책을 읽다보면 다산 선생의 방법에 대해 입이 쩌억 벌어질만큼 놀라웠다. 책 제목만큼 지식을 경영하는 법이라니.....해박한 지식은 물론이오, 꼼꼼한 건 기본이라지만 하나의 책이 만들어 지기까지 다산 선생의 노력은 끝이없다.

이 책은 논술 공부 하려는 사람 보다는 논문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필독서라고 여길만큼 꼼꼼하게나와서 책을 저술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다산 선생의 방대한 저술은 선생의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독단으로 책을 저술 한 것이 아니라 아들인 학연과 학유는 물론이거니와 책을 만들고 나면 선생의 형님인 정약전 선생에게도 편지와 함께 만들어진 책을 주며 그의 의견을 수렴하렸고 그와 의견을 달리한 반대세력들의 지인들까지도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의견을 수렴하고. 모자라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다른이에게 묻거나 몇번을 수정하여 한권의 책을 만들어 냈다. 다산 선생의 지식 경영법이라 칭할 부분은 선생은 책 한권을 계속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선생은 다방면으로 여러권의 책들을 작업하셨다.

요즘 무수히 많은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엄청난 양의 책들이 쏟아지는 만큼 괜찮은 책 찾기는 그리 쉽지가 않는데 선생의 책 저술 만큼이나 꼼꼼하게, 세심하게는 물론 다른 사람들의 의견수렴까지 꼼꼼하게 한다면 보다 질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엉뚱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