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타샤
조지수 지음 / 베아르피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스타샤>를 읽고 나서 한동안 너무 먹먹했다. 글을 읽고 나니 오롯히 남은 그 느낌을 글로 담아서 쓰고자 했지만 얼마 못가서 나는 쓴 글을 지우고, 또 쓰다 지우고.....며칠을 그렇게 반복했다. 처음 <나스나샤>를 읽을때 몇번이나 고전했었다. 지금껏 책을 읽어보면서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들과 함께 철학적 사유가 함께 버물려진 책은 읽어본 적이 없었다. 그렇기에 나는 작가의 글을 호흡하기가 무척 힘이 들었다. 그렇게 힘들게 호흡을 하며 읽어나가기 시작했지만 서서히 문체를 흡수하기 시작했다. 그무렵 그의 나스타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누군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 감히 내 생에 있어 삶을 좌지우지 하는 사랑을 바라지도 않는다고.  나 또한 그렇다. 나 아닌 누군가를 사랑하는일. 내 마음 가득히 그를(혹은 그녀를) 담는 일이 마술에 걸리지 않는 한 현실에서는 없을 거라고 이야기 한다. '사랑'이라는 주제는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영원불멸의 주제로 쓰여오고 있지만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름다운 사랑이야기가 현실에서는 존재여부가 그만큼 적기때문에 만들어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곤했다.

사랑에 있어서 '해피엔딩'의 사랑이야기가 '완성적 사랑'이라고 믿는 때가 있었다. '영원하다'는 단어도 사물이나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라 생각하면서. 하지만 지금은 모든 사랑이 행복한 결론을 끌어내며 일종의 '잘먹고 잘 살았습니다'로 끝내는 사랑은 얼마 안된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꿈꾸는 사랑이 아닌 현실적으로 사람과 사람이 사랑하기가 얼마나 희박한 확률인지도. 예전 교양시간에 <여성학>을 들었는데 그때 교수님이 이런 이야기를 하셨다. 여자에게 있어 결혼의 관념은 사랑의 마법으로 인해 그 결계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그럼에도 우리는 그런 사랑을 꿈꾼다.

"조지, 나는 당신하고 같이 늙는다면 저렇게 죽어도 좋아. 당신을 꼭 안고 당신 품에서 죽을 거야." - p.268

"조지, 나는 무엇도 견딜 수 있어. 조지, 나를 사랑해줘, 사랑만 있으면 나는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을 거야. 사랑해. " - p. 309

"나스타샤여, 멜리사와 경쟁하려 말라. 멜리사는 내게 마술이었던적이 없다. 그러나 그대는 내게 모든 것이다. 그대는 나의 아침이고 저녁이고 숲이고 호수이다. 대지의 여신이고 미의 여신이다. 내가 쉴 곳이고 내가 기댈 곳이다....(생략) " - p.335

<나스타샤>를 읽으면서 가슴이 먹먹했던 이유는 작가의 자전적인 이야기 속에 나스타샤를 향한 무한한 그의 사랑이 느껴지기 때문이었다. 혹 어떤이는 나스타샤가 조지의 희생적인 사랑에 어찌 사랑을 느끼지 못할 수 있나 하는 물음을 하는 이도 분명 있을것이다. 하지만 나는 조지 혼자서 나스탸샤를 사랑한 것이 아니었다. 그가 나스타샤를 사랑한만큼 나스타샤 그녀도 그의 사랑에 주고 받았을 뿐. 낯선 타지에서 두 떠돌이별이 만나 함께 사랑을 이야기 했던 그 시간이 두 사람에게는 생애 가장 행복했던 시간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조지가 나스탸샤를 사랑한만큼 나스탸샤가 가지고 있는 아픔까지도 사랑한 그의 모습은 '사랑의 마술'은 존재하고 있음을 조지의 모습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그렇기에 나스탸샤는 그를 더 많이 사랑했을 것이다. 두 사람이 오래오래 함께 살았으면 하는 바램도 있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오랜시간 함께 한 사랑만이 진정한 답은 아닐 것이다. 조지, 그가 살아있는 날까지 그의 심장이 뛰는 그날까지 그는 나스탸샤를 기억할 것이고 그의 가슴속에 살아있는 나스탸샤는 결코 죽은 것이 아닐테니까.

그를 둘러싸고 있는 캐나다의 생활은 그려질듯 훤히 보여주지만 그 속에서 피어난 두 사람의 사랑이 함께 했던 낯선 타지의 두 영혼이 함께했던 그 느낌은 잊지 못할 것이다. 나스타샤가 없는 캐나다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 조지의 느낌만큼이나. 마음을 다해 그 사람을 사랑한 조지나 그 사랑을 사랑한 나스탸샤 두 사람은 행복한 사람들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다시 '사랑'을 꿈꾼다. '사랑'은 그저 꿈꾸는 것이 아닌 현실에 있다는 것을 조지와 나스탸샤가 '증명'해 준 그 사실을 품에 안고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