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나의 마케팅 성지순례기 - 전략적 여행자의 창조와 발견 여행
권민 지음 / 고즈윈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터는 자신이 만들고 싶은 미래 시장, 수년 안에 다가올 자신의 시장이 미리 펼쳐져 있는 곳에 가고 싶어 한다. 미래를 훔쳐보고 싶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케터는 과거와 현재의 '관광'이 아니라, 미래를 '상상'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그런 마케터에게 런던은 세계의 몇 안되는 마케터를 위한 '성지'다. 영감. 정보. 방향. 검증. 샘플. 창조를 위한 공간이다. 마케터에게 끊임없이 탐험을 종용하는 유혹의 보물섬이다."

 <런던, 나의 마케팅 성지 순례기>는 첵 제목 그래도 마케터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 또한 5년 안에 100회에 가까운 런던방문을 했다고 한다. 그만큼 그에게 영국은 가까우면서도 친근하고, 친근하면서도 늘 새로움을 찾아다니는 정보창고다. 저자에게 있어 런던의 의미는 창업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의 바다이자 배낭여행의 경험을 통해 나중에 회사에 들어가 자신이 본 것으로 회사 생활에 도움을 받는 곳도 런던이라고 이야기 한다. 여행지를 정하지 않고 누군가가 어디를 가는 것이 좋은지 추천해 달라고 할때 엄지손가락을 치켜 세우며 말하는 곳은 늘, 영국 런던이다.

책 곳곳에는 마케터의 시선을 통해 보여지는 런던의 풍경들이 가득 담겨 있다. 자연풍광이 아닌 영국만이 갖고 있는 디자인, 패션,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신발과 옷, 악세사리등 다양한 문화의 보고들이 그곳에 있다. 처음 배낭여행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발을 닿고 있는 이 도시 안에서의 콩닥거림으로 한순간 지나칠 풍경을 카메라 메모리칩 안에 빼곡히 담아 넣는다. 낯선 도시를 여행자로, 직업적인 이유로 찾아드는 많은 사람들을 통해 우리는 런던이 베낭여행지의 첫 시작점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또한 모든 여행자들이 지나간 지도의 항로를 어리바리한 여행객으로 거쳐 갔다. 몇년이 지난 지금에도 어리바리한 모습이 아쉽고, 지나친 풍광이 아쉬웠다.

각양각색의 테마속에 비춰지는 윈도우속의 디스플레이들은 보면서 마케터라는 직업이 갖는 시각과 앞으로의 미래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점에서 소리없는 전쟁을 마케터들은 늘 하고 있다. 어떻게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지 저자는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낯선 여행지에서 들뜸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정확한 눈으로 그들의 문화와 그들이 먹는 음식, 그들의 역사 까지도 꼼꼼히 체크해 나간다. 일반 독자가 보기에도 마케터는 그 상황상황을 예리하게 봐야하는 현장성을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마케터가 되려고 하는 이가 있다면 이 책을 보며 눈을 반짝일 것이다. 낯선 여행지에서 보여지는 시각은 '여행' 이 아니라 '일'로써 보여준 책이 아닌가 싶다. 전문가의 시각으로서 말이다. 런던의 색을 강렬한 빨간색이 아닌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도시라는 것을 사진을 통해 다시 한번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