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적뒤적 끼적끼적 : 김탁환의 독서열전 - 내 영혼을 뜨겁게 한 100권의 책에 관한 기록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영혼이 뜨거워지기에,
내 꿈이 구워지기에,
책에서는 좋은 언제나 좋은 냄새가 난다.  

 작년 여름 부터 책을 읽고 나면 다시 되새김질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리뷰를 쓰기 시작했다. 리뷰를 쓰기 전에도 책은 꾸준히 접하려고 노력은 했지만 한달에 몇 권의 책을 읽는지 (혹은 1년에 몇권의 책을 읽었는지) 기록 하지 않았다. 아마도 읽은 양을 기록하기 보다는 그저 활자를 접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컸던 모양이다. 어떤 책을 읽었고, 어떤 책은 읽다가 도저히 책 장이 넘어가지 않아 포기했던 (혹은 취향이 너무 아니어서) 접은 책들은 대부분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좀 더 많은 작가를, 좀 더 깊은 내용을 알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읽은 책들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반성하는 일도 필요하다는 자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보면 책 속에서 인용되는 또 다른 책들이 어김없이 나온다. 책을 한권 뚝딱 끝내고 나면 랜덤으로 이어지는 책의 세계는 그렇게 또다른 책으로의 여행같다. 한권의 책을 통해 읽고 싶은 책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서 어떨때는 수첩 한가득 목록이 가득차 있다.

 <뒤적뒤적 끼적끼적>은 소설가 김탁환의 100권의 책에 관한 기록이다. 독서열전. 연간 100권의 책은 어떤이에게는 신년초의 독서 목표량이고 또 어떤이에게는 쉽게 뛰어 넘을 수 있는 가벼운(?) 산의 숫자이기도 하다. 작년 나도 독서 목표를 100권으로 잡았는데 비교적 꾸준하게 읽어 나가서 그런지 무난히 성공한 권수 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기 전 아쉽게도 김탁환 작가의 전작을 읽어 본 적이 없었다. <방각본 살인사건> <열하광인>등 이름은 무수히 들어봤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그의 필체를 느꼈다. 이 책은 책 제목 그대로 책을 보며 뒤적이고 끼적이던 글이다. 때로는 가볍게 때로는 붓 터치하듯 진중하게 쓸어담은 글이기도 하다.

일반 독자가 소설을 보며 느끼는 것과 작가가 소설을 볼때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하는 호기심어린 시선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다보면 이 책은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가 많이 첨가되어 궁금증을 많이 풀지는 못했지만 책과 책사이의 여행은 끊임없이 이어졌다. 아! 이런 소설도 있었구나 하는 감탄사가 든 책도 있었으며 사놓고 아직 손을 데지 못한 책은 이번에 반드시! 하며 손을 꾸욱 쥔 소설도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 접하고 싶은 많은 소설들 또한 나의 수첩에 오롯히 적어 나갔다.

나 또한 한권의 책을 읽으면 그 책의 여운이 가시지 않으면 몇번을 다시 들여다 보기도 하고 끄적거림은 서평을 대신 한다. 그의 책 한권의 설명은 짤막짤막하다. 그래서 그 책을 깊이 있게 느끼고 싶은 독자는 많은 아쉬움을 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가볍게 '책 산책이나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는다면 편하게 그 재미를 느끼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그의 독서열전은 앞으로 계속해서 이어가는 항로처럼 나또한 독서열전의 길은 계속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