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고졸 검정고시 국어 - 2019년 최신 기출문제 수록! 최신 출제기준 및 출제경향 반영 2020 에듀윌 고졸 검정고시
김지상 지음 / 에듀윌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기출문제와 명확한 빈출 키워드 

 

고등학교를 졸업한지는 오래 되어서 국어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다. 오래 전에 배웠던 시나 문학 지문들이 궁금했다. 오래 전에 배웠던 것과 달리 현대 시나, 현대 문학의 지문은 자주 접할 수 있는 문장들이 나와 신선하게 느껴진다. 공부의 방법이나 어떻게 각각 지문을 해석하고 주제에 맞춰 문제를 풀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핵심적인 설명과 문제풀이, 중간중간 쪽지시험 형태로 문제가 나와있다. 간단한 문제지만 지금 배웠던 것을 알고 지나가는지, 아니면 모르고 지나가는지를 체크 할 수 있는 부분이라 가볍게 풀어가는 좋을 듯하다.

 

공부하는 법을 알지만 다시 한번 어떻게 핵심 포인트를 체크 해 나갈 수 있게 과목에 맞게 친절하게 설명해 놓은 점이 좋았다. 물론 나만의 공부 방식이 있지만 공부를 하다보면 가끔 내가 잘 하고 있는지 의심을 할 때가 있다.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공부가 어렵게 느껴질 때 다시 한번 살펴보고 공부를 한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주 나왔던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밑줄을 치지 않아도 요점 정리가 정확하게 되어 있다. 예전에는 국어공부를 할 때 모두 외우거나, 시와 문학을 공부 할 때 느낌이 아니라 주제에 관련된 것을 외우고, 또 외웠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서 보니 오히려 이 공부방법이 문학을 대할 때 있어 얼마나 큰 벽이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시험을 대비한 것이지만 공부를 할 때에는 무조건적인 암기방법 보다는 그 문장과 단어에 대한 느낌과 이해만이 그 작품을 더 깊고, 넓게 보는 방법이었다. 국어를 공부하면서 더 벽을 치고, 느끼지 못하게 담을 쌓기 보다는 읽으면서 이해하는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낀다.

 

 

외어야 할 것과 그냥 이해만 해두는 것이 좋은 것들을 구분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앞에서 언급했만 현대 시와 현대 소설의 지문과 문제를 풀면서 공부해보니 생각한 것 보다 더 다양하게 작품을 이해하게 되었다. 맥락과 명확한 주제의식. 밑줄을 친 부분을 유념해서 고졸검정고시를 공부한다면 더 좋은 결과로 얻어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