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현장은 구름 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일상의 미스테리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처음 접한 이후로 꾸준히 그의 책을 읽고 있다. 처음 읽었던 책에 반해 계속해서 그의 책을 읽었다. 쉴 새 없이 신간이 나오다 보니 어느 순간 부터는 따라잡기가 힘들어서 발빠르게 작품을 챙겨 읽지 못했다. 그렇지만 여타의 많은 작가들 중 가장 좋아하는 추리소설 작가를 뽑을 때면 가장 믿고 보는 작가가 히가시노 게이고다. 어떤 장르를 쓰더라도 평타 이상은 하는 작가이기에 어떤 장르를 들고와도 기대가 된다.

<살인 현장은 구름 위>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 중 내가 좋아하는 사회파 소설이 아닌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일상의 미스테리 소설이다. 그의 작품 중 굵직굵직한 작품들은 이미 출간되었는지 1989년에 출간된 작품을 데리고 왔다. 엄청난 다작이라 할만큼 매달 쏟아지는 그의 작품이 놀랍기도 하고 때로는 다시 재간되는 작품을 찾아 읽기도 한다. 무엇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어떤 재료를 가지고 와도 자연스러운 필치로 독자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이 작품 역시 각각의 단편인 동시에 신일본 항공의 스튜디어스인 하야세 에이코 통칭 A코라 불리며, 후지 마미코는 통칭 B코라 불리며 회사 생활을 하고 있다.


단짝인 동시에 룸메이트인 두 사람은 얼굴 생김부터 체형, 입사 시험 성적까지 정반대다. 그럼에도 호흡이 잘 맞는다. 두 사람이 함께 가고시마에서 체류 하던 날 호텔 바에서 우연히 만난 승객과 함께 술을 마시게 되고, 그날 승객의 부인이 잠긴 호텔 방에서 목이 졸린 상태로 발견하게 된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두 사람은 목격자로 부인의 죽은 모습을 발견하게 되고, 비행 스케줄을 취소하고 호텔에 남게 되는데...


각각의 단편은 A코와 B코가 스튜디어스 생활을 하면서 겪었던 읽들을 풀어 놓았는데 1989년작 답게 시간의 흐름이 묻어나기도 한다. 각각의 트릭과 진상 손님과의 일화는 허를 찌르기도 하고, 생각지 못한 이야기들이 다채롭게 그려진다. 무엇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빙빙 돌아가기 보다는 단숨에 허를 찌르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작품 속 인물에 녹아든다. 예쁘고 능력이 좋은 A코의 활약상과 미워할 수 없는 B코의 여러모습이 조우되는 작품이어서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두 사람의 콤비 플레이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작품을 읽었다. 한 작품을 가지고 깊이 파는 것도 좋지만 각각의 상황을 다층적으로 그리는 단편집도 좋은 것 같다. 시대의 상황과 스튜디어스라는 직업의 애환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