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챔피언 - 경쟁 없이 지속가능한 시장을 창조하는 CSV 전략
김태영.도현명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필요한 기업의 가치창출 전략


기업은 새로운 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사회 문제를 이해하고,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어느 한 기업의 도덕이나 철학을 넘어 실제 비즈니스의 변화를 촉발할 이러한 혁신 전략을 '공유가치창출' 즉 CSV Creating Shared Value 전략이라고 부른다.  - p.6


 기업에게 있어 가장 실질적인 목표는 이윤창출이다. 기업의 이익을 내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지만 그것이 어떤 가치를 두고 상품을 만들고 파는지 굉장히 중요해졌다. 많은 이윤을 내고 있지만 사회적으로 사람들에게 해를 가하는지, 아니면 그 회사의 식품을 먹고 병에 걸리는 사람은 많은지, 환경 오염이 심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김태영 교수와 도현명 대표는 <넥스트 챔피언>에서 CSV 즉, 공유가치창출 전략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기업의 이윤을 내는 방향성을 모색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모든 기업들이  CSV를 전략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전에는 사회적으로 무지해서 인체에 좋지 않은 재료들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고, 함께 공유하며 먹기도 했다. 조미료가 대표적인 예일텐데 요즘은 환경오염이 많이 되었고, 요즘은 입에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 보다 더 건강을 챙기를 이들이 많아 건강식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단짠단짠한 음식을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저염식으로 먹으려고 노력하는 편이어서 설탕과 소금을 적게 쓰기 때문에 많은 식품 회사들은 이전과 달리 맛을 내는 데 있어 '건강한 맛'으로 전략을 세우는 경우가 많아졌다.


좋은 효과라 생각한다. 책에서는 해외사례를 많이 제시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조금씩 CSV 전략을 세우고 있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다. <넥스트 챔피언>에서는 식음료 기업인 네슬레를 대표적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영양, 건강, 웰니스 기업인 네슬레는 2003년에는 제품에 소금, 지방 및 설탕의 비중을 낮춰 소비자들의 변화에 고심하기 시작했다. 첫맛을 좌우하는 소비자들에게 과연 시장점유율이 낮아질까 싶었던 반응에 음식의 첫 맛은 그대로 하되, 다른 부분에서 소금을 줄이는 방법을 택했다.


자신의 이윤을 창출하는 동시에 짜게 먹는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고객의 건강까지도 생각한 점이 굉장히 만족스럽게 느껴졌다. 실제 마트에 갈 때도 제품의 유통기한을 제일 먼저 보지만 기업의 호감도도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작용한다.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켰거나 좋지 못한 행동을 통해 입에 오르내리는 기업의 제품이라면 아무리 값싸고 좋은 제품이라도 구매하지 않는다. 고객의 건강이나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만이 다음의 대표주자로서 길게 생명력을 이어나는 것이 요즘 트렌드가 아닌가 싶다. 예전의 가치만을 생각해 올곳게 가는 기업과 바뀌어가는 사람들의 생활의 패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 중 어떤 곳을 사람들은 더 이용할까. 기업의 가치 창출은 곧 이윤을 넘어선 기업의 또다른 얼굴이기에 CSV 전략과 비용 면에서 다층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처음 <넥스트 챔피언>을 읽으면서 CSV 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졌다. 공유가치창출이라는 말도 어렵고, 우리가 행하는 기업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언뜻 떠오르지 않았던 많은 기업의 CSV 전략에 대해서 책 말미에 부록으로 소개해 놓은 것은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롯데마트의 어깨동무와 CJ대한통운의 실버택배, 코오롱의 호텔카푸치노와 SK이노베이션에 내트럭이 대표적인 CSV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기술과 규모로서 기업을 확장하는 것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전략으로 CSV가 경영 전략으로 자리를 잡고 확산되었으면 좋겠다. 그런 리더들이야 말로 기업과 고객이 오랫동안 상생하는 전략적 자산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