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린느 메디치의 딸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박미경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마의 노련한 솜씨


 어렸을 때 만화로 만났던 이야기가 사실은 알렉상드르 뒤마의 필치를 통해 탄생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달타냥'을 너무 재밌게 본 기억이 있던터라 시간이 흐른 후 <삼총사>를 읽었는데 생각보다 더 교묘하고 다양한 이야기에 놀랐던 기억이 난다. 그의 노련한 글솜씨는 진부한 것이 아니라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이야기가 통속적인 면에 있다. 이미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왕실의 정략결혼이 <카트린느 메디치의 딸> 이야기의 줄기로 엮여져 있다. 프랑스 왕실을 배경으로 마르크리트 드 발루아가 나바르 왕이자 신교도 수장인 앙리 드 나바르와 정략결혼을 한다. 이미 두 사람에게는 각자의 정부들이 있다. 알고 있는 듯, 모르는 듯하지만 이미 그들의 세계에 있어서는 정부의 존재가 당연하다는 듯 그들 곁에 숨어 들었다.


결혼을 하자마자 신부와 함께 밤을 보내지 않는 왕인 앙리와 마르그리트지만, 그녀의 모후인 카트린느 메디치의 음모로 두 사람이 엮여버렸다. 신교도를 몰살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하려 했지만 결혼한 이상 마르그리트는 그녀의 모후가 아닌 남편 앙리의 편을 든다. 어떤 누군가와 손을 잡고, 발을 디뎌야 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그들은 서로가 동지가 되기도 하고, 적이 되기도 한다. 시대의 배경은 아주 옛날이지만 이야기 만큼은 지금의 드라마와 같이 동적이다.


<카트린느 메디치의 딸>은 '여왕 마고'의 원작으로 잘 알려진 작품으로, 프랑스 역사 소설의 면면을 제대로 살려준다. 앙리를 제거하기 위한 세력과 그 세력을 피해 이리저리 기지를 펼치며 피해가는 왕실의 이야기는 그 어떤 역사의 뒷 이야기보다 더 짜릿함을 준다. 그저 그런 정략결혼의 로맨스가 아니라 스릴러 소설처럼 쫄깃하고, 피할 수 없는 칼날에 대처하는 그들의 이야기에 매료되기도 한다. 놓을 수 없는 뒤마의 노련한 솜씨에 휘둘리며 당시 이탈리아 명문 가문인 메디치 가문의 출신 카트린느 메디치가 정치에 관여하던 시절의 이야기를 잘 그려냈다.


사랑과 우정, 정치, 종교등 다양한 이야기가 어우러진 극의 묘미는 지금껏 읽었던 뒤마의 소설 중 가장 재밌게 읽었다. 오랫동안 묵혀두었던 <몬테크리스토백작>을 당장 꺼내 읽고 싶을 정도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