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서커스 - 2,000년을 견뎌낸 로마 유산의 증언
나카가와 요시타카 지음, 임해성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형유산을 통해 바라보는 로마제국


 로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길'이다. 김영하 작가가 오래 전에 ebs 세계테마기행으로 떠났던 장소도 바로 '로마'였다. 그는 '아피아 가도'를 걸으면서 '모든 길을 로마로 통한다'는 뜻의 의미를 간략하면서도 진중하게 전해주었다. 그래서 로마 하면 나도 모르게 많은 유형유산이 있으면서도 가장 먼저 손에 꼽는 것이 로마의 '길'이다. 오랜시간 시오노 나나미의 역사평설인 <로마인 이야기>를 읽을 때도 그들에게 길은 그들의 혈관과 같았다. 뻗어져 나가는 길 속에서 많은 것을 도모했고, 이룩했다. 무엇보다 그들의 로마의 번영은 좋은 체제 속에서도 맑은 피를 수혈해 더 좋은 쪽으로 영토를 넓힐 수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좋은 체계가 무너지면서 혈관에서 뿜어져 나오는 나쁜 피에 전도되어 와르르 무너져 내린다.


모든 것이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도 있는 법이라 그들에게 토목 건축은 그들의 심장부이자 아킬레스 건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도요대학교에서 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같은 대학교에서 환경건설공학과교수로 일하고 있는 나카가와 요시타카의 눈으로 바라보는 '로마'를 다시 보여준다. 전공하는 이가 바라보는 적확한 로마의 토목과 건축술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이 책의 제목인 <빵과 서커스>는 로마가 시민들에게 제공한 빵과 오락을 가리키는 용어다. 즉, 포퓰리즘을 대표하는 단어로 재미만을 추구하는 로마 시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자 400년 동안 이어진 로마의 좋은 정치가들이 더 이상 배출되지 않고 서서히 허물어진다는 이야기를 담은 책이기도 하다.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가진 나라. 그들에게 있어서는 영원히 '해가 지지 않을 것 같은 나라' 였지만 그들의 좋은 체제가 후반기에서 부터는 서서히 틈새가 벌어진다. 틈입한 틈새를 메우지 않고, 자꾸만 점점 구멍을 내는 역할을 그들의 정치와 사람들이 더해 나갔다. 메울 수 있는 시간의 간격을 좁히지 못하다가 결국은 큰 구멍에 의해 화려한 로마의 역사는 역사의 뒤안길로 넘어가 버린다.


무엇보다 이 책의 묘미는 로마제국이 남긴 유산들을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통해 그들이 지은 도시의 면면을 살펴 볼 수 있다. 도시를 둘러싼 장벽과 상하수도, 도로 시스템, 욕장, 콜로세움, 신전, 마우솔레움, 리브라리움등 제국을 둘러싼 모든 유형유산의 일부를 책을 통해 세밀하게 살펴 볼 수 있다. 도시를 건설 할 때 꼭 필요한 상하수도 시스템과 지금의 길과 흡사할 정도로 도로망이 잘 되어 있는 로마의 길은 그야말로 대단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 그들이 속주에 세웠던 수도교를 볼 때마다 정말 로마의 시스템이 탄탄했구나, 하고 감탄 할 때가 많은데 아쉽게도 좋은 시스템이 세월이 가면서 누수되어 사라졌다는 사실이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그러나 오랜세월 그들의 닦아놓았던 제국의 번영은 한 나라가 오랫동안 몰락 대신 번영의 카드를 지탱해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가를 제대로 느끼게 해 준 책이다. 다양한 문화와 건축 토목의 발전이 나라를 일으키는 하나의 축이었지만 그들의 방종과 쾌락, 재미만을 추구하는 로마인들의 안일함이 결국 자신들의 제국에 안녕을 고했다.


그런 점에 있어서 <빵과 서커스>는 다방면을 로마를 바라 볼 수 있어서 매력적인 책이었다. 많은 사진을 통해 건축물과 도로, 교량등을 볼 수 있었고, 번영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몰락이라는 단어를 뒤집으면서 바라 볼 수 있다는 점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