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의심
도진기 지음 / 비채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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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울의 추를 관장하는 심판의 이야기


 그의 작품이 나오면 눈여겨 보게 되고, 읽다보면 묘하게 매혹된다.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이 늘, 낯설게 느껴지지만 그가 그리고 있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낯설지 않아 또 그의 이야기를 바라보게 된다. 차근차근 읽다보면 습자지에 먹이 베이는 것처럼 인물들간에 벌어지는 사건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데, 이번에 나온 작품은 여타의 다른 작품들과 다른 결을 갖고 있다. 작가 도진기라는 이름 앞에는 늘, 판사의 이력을 갖고 있는 그의 프로필이 먼저 소개가 되는데 이번에 그가 본격 법정물을 갖고 왔다. 판사대신 변호사라는 직함이 바뀌어지고, 그동안 썼던 미스테리 소설이 아닌 저울의 추를 관장하는 심판의 이야기다.


사람들과 우스개 소리로 병원과 법원, 경찰서를 멀리 해야하는게 좋다고 농담을 주고 받은 적이 있다. 가까이 하기에는 껄끄럽고, 어딘가 불편하거나 어쩔 수 없이 가야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도진기 작가는 <합리적 의심>에서 사건을 풀어가는 재미 보다 검찰측을 대변하는 검사와 피의자를 대변하는 변호사 사이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심판해야 하는 세사람 중 가장 우위를 점하고 있는 판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법의 의미'에 대해, 때때로 서민의 감정과 다른 법의 판결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시스템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다보니 '판사'라는 직업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법원하면 우리는 억울한 사람들에 대해 '법'의 잣대로 판단하되 정의로운 판결로 무고한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제도라고 생각하지만 판사는 정의를 수호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사회는 사적인 보복을 금지한 대신 판사라는 직업을 만들어놓았다. 그에게 피해자를 대신해서 유무죄를 판단하도록 맡겨놓았다. 그러고 보니 판사 너도 못 믿겠다, 너가 어떤 인간인 줄 알고 전부 맡긴단 말이냐, 해서 말도 못하게 엄격하고 거미줄같이 촘촘한 룰을 같이 만들어놓았다. 네 맘대로, 주관적 정의감이 가리키는 대로 판단하지 말고 법이라는 이름의 룰에 다라서만 재판을 하라는 것이다. '최악을 수반하는 최선' 대신 '덜 위험한 차악'을 선택한 것이다. 인간에 대한 불신이 낳은 시스템이다. - p.145


도진기 작가는 마치 자신의 분신이라도 되듯 부장판사인 현민우를 통해 판사의 고충과 어려움을 그려낸다. 그와 함께 우배석 판사와 좌배석 판사를 대동하며 일년 전에 재판한 일명 '젤리 살인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어느 날 연인 사이인 두 남녀가 모텔에 체크인을 하고 들어갔으나 몇 시간 후에 여자가 급하게 달려온다. 119에 신고해 달라며 요청했다. 남자친구와 함께 술을 마시다가 그가 먹었던 젤리가 목에 걸려 숨을 못 쉰다고 했다.

구급차에 실려간 남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이내 죽었고, 남자의 들었던 보험금이 가족이 아닌 여자친구에게 3억의 보험금이 지급되었다. 검찰에서는 그녀가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일부러 죽였다고 하고, 피의자인 그녀는 남자친구가 먹은 젤리 때문이지 자신은 아무런 죄가 없다고 한다. 그렇게 여러번 사건을 회기하며 재판을 벌이지만 추측이 아닌 입증으로 남자가 죽은 사인에 대해 밝혀지지가 않는데...


"여러분은 납득할 결론을 향해 꾸물꾸물 나아가는 달팽이 같은 존재를 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법에는 행선지가 없습니다. 무한궤도를 무심히 도는 톱니바퀴 같은 존재인 거죠. 법은 정의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규칙 속에서 예측 가능하게 돌아가는 체제의 유지가 우선 목표입니다." - p.184 


심증은 있어도 물증이 없는 경우도 그렇지만 합리적 의심은 따르지만 보여지는 결과가 뒤따르지 않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피의자의 법적 책임을 물지 못한다. 한 사람의 재량이 아닌 좌우의 배석 판사를 두는 이유도 한쪽에만 시선을 두고 간과하지 말라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그들도 사람이기에 사람을 심판하는 일이 쉽지 만은 않고, 특히 위 아래, 옆의 눈치를 보지 않는 뚝심있는 판사 또한 자신의 소신을 지켜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 권선징악의 결과를 뚜렷하게 내는 것이 법원이 할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요즘 많은 사건들을 지켜보면서 의외의 결과가 나온 것처럼 법을 관장하는 이들이 갖는 무게와 수고로움은 지난한 것을 넘어 많은 것들이 얽혀 있었다.


법정물이라 하면 법정에서 정적인 동시에 그들이 주고 받는 말이 동적일 정도로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는 묘미가 있는데 <합리적 의심>은 가장 정적이면서도 수면 위와 아래를 관할해야 하는 이들의 이야기가 밑바탕에 깔려져 있어 재미를 더한다. 작가의 말대로 검사와 변호사가 공격수라 스포트라이트를 많이 받는 자리라면 판사는 가장 공정하며 근엄하며, 정의로운 판단을 내려야 하지만 이 마저도 쉽지 않다는 것을 너무나 잘 보여주는 작품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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