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이름의 영화관 - 2020 볼로냐 라가치상 시네마 특별상 수상
지미 리아오 지음, 문현선 옮김 / 대교북스주니어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이라는 이름의 영화관

지미 글·그림 | 문현선 옮김 | 대교북스주니어

그림책 / p.168

세상에 영화가 없다면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지 나는 상상조차 안 된다. 내가 어릴 적 엄마가 떠났고 내가 엄마를 찾을 때마다 아빠는 엄마가 영화를 무척 좋아했다고, 언젠가 영화관에서 만날 수 있을지 모른다며 영화를 보러 가자고 말했다. 그렇게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언제나 영화를 보러 갔던 ‘나’는 처음 영화를 보았을 때 그 감동을 잊지 못한다.

언젠가 엄마를 영화관에서 만날 거라는 믿음과 함께 영화 속 주인공들의 삶을 통해 기쁨과 슬픔 그리고 분노와 사랑 등 다양한 감정을 배워나가던 나. 그녀는 그렇게 영화와 함께 성장해 성인이 되고 연인을 만나 결혼을 했으며 한 아이의 엄마가 된다.

엄마, 제 생일 기억하세요? 아직도 영화를 좋아하세요? 엄마는 어떤 영화를 제일 좋아해요? 배우는요? 엄마, 잘 지내세요? 아빠한테 팔짱 끼고 떠드는 것도 좋지만, 어떤 고민은 엄마한테만 말하고 싶어요. 엄마, 엄마는 용감하게 꿈을 좇는 사람인가요? 꿈을 이루셨나요?

인생이라는 이름의 영화관 중에서

곤란한 상황이나 풀리지 않는 문제에 부딪힐 때면 영화에서 답을 찾아 다시 일어날 수 있었던 '나'에게 어쩌면 영화는 부재했던 엄마와 같은 존재가 아니었을까? 영화관을 중점으로 그려지던 그녀의 인생이 아름다운 그림과 만나 그려지며 공감이 되던 그림책이었다.





2020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은 「인생이라는 이름의 영화관」은 그림책으로, 짧은 글과 함께 어우러진 색감 가득한 그림들이 제일 먼저 눈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그림으로 표현된 영화 속 장면이나 영화 포스터 또는 감독들의 얼굴을 이야기 속에서 찾는 재미 또한 있는 책이다.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내 어머니의 모든 것’, ‘그녀에게’, ‘브로큰 임브레이스’, 리안의 ‘쿵후 선생’, ‘결혼 피로연’ 등 수많은 거장들의 영화가 그림 속에 숨겨져 있다. 그런데 보자마자 ‘아! 이건!’하는 영화가 어떻게 한 편도 없단 말인가?! 분명 영화가 그려져 있다고 했는데... 하며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혹시 이 그림이?!’라는 추측만 될 뿐 하나도 아는 것이 없다.(맙소사. 좌절모드)





맨 뒤에 나와있던 영화 목록을 보니 그나마 내가 아는 거라곤 왕자웨이의 ‘중경상림’과 ‘화양연화’ 두 편. 그럼에도 찾지 못하는 이 두 편의 영화. 완전 숨은 그림 찾기인데?! ㅋㅋ

결국 하나하나 영화를 검색해 나오는 포스터를 보며 알아보기 시작했다. 만약 수록된 영화를 좋아하고 본 사람들이라면 자신이 아는 영화를 발견하는 재미가 배로 있으리!^^ 하지만 나와 같다면.... ㅋㅋㅋ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맨 뒤에라도 그림과 실제 장면 혹은 포스터를 배치해 어떤 영화였는지 설명이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나 또한 주인공처럼 때론 친구들과 여럿이서 영화를 보러 갈 때도 있었고, 연인과 단둘이 영화를 보러 갈 때도 있었다. 예매를 하기 전부터 영화를 볼 생각에 들떠했던 감정과 영화를 보고 나서 함께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며 공유했던 그 시간들이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있다.

영화와 함께 성장하는 그녀를 보며 내가 처음 본 영화는 무엇이었나 더듬더듬 떠올려보지만 기억나지 않는다. 아쉬운 마음에 아이들이 처음 본 영화를 블로그에서 찾아보았다. 제일 처음 본 영화는 쿵푸팬더 2였고, 그다음은 엑스맨 퍼스트클래스였으며 그다음이 트랜스포머 3 이었다.(이런 ㅋㅋㅋ)

만 33개월부터 무릎에 앉아 더빙도 아닌 한글 자막인 영화를 두 시간 넘게 얌전히 보던 녀석들은 그렇게 부모의 취향대로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그렇게 마블 시리즈란 시리즈도 다 보고 지금도 여전히 사랑하는 아이들이다.

「인생이라는 이름의 영화관」을 통해 다양한 영화를 알게 되어 좋았고, 봐왔던 영화들을 떠올리며 잠시나마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있어 좋았다. 그림책으로 분류되지만 어른들이 읽기에도 좋을 책이다. 당신의 첫 영화는 무엇이었는지.. 묻고 싶어진다. 혹 기억하시나요?!^^

인생이라는 이름의 영화관 그림책 속에 나온 영화 목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