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빛나는 밤에 - 천체물리학부터 최신 뇌 과학까지, 우주의 역사부터 과학의 역사까지
이준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한 단원을 끝낼 때마다 적혀 있는 문구,’세상이 좀 달라 보이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쓴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말해야 할 것 같다. 상투적인 문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그 상투적인 속성 너머에 어쩔 수 없는 상투적인 답을 해야 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대단함에 놀랄 뿐이다.
  이 책 하나에 그 수많은 발견과 발명, 그리고 미래의 과학을 다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런 무모함에 도전하는 저자 ‘이준호 선생님’의 모습은 지금까지의 과학의 모습으로 보인다. 본인이 과학자이면서도 동시에 학생을 가르치는 스승이기에 그런 무모함을 갖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단순한 교양서 정도의 수준을 넘은 그 무엇이 존재한다. 무엇보다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이 책의 가치는 사실 읽고 있는 내내 압도당했다.
  우주의 시작과 인류의 시작을 서로 멋지게 결합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내는 능력은 인상적이었다. 과학의 영역에서 엄연히 서러 다른 분야로 취급되겠지만 저자는 그런 이분법을 불필요한 담벼락임을 증명하면서 이쪽 저쪽을 멋지게 넘나들고 있다. 또한 어려운 과학적 지식들을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설명하면서 독자들의 이해를 최대한 돕고 있다. 과학에서 다루는 사실들이 바로 우리 옆에 벌어지는 현상인데도 제대로 이해 못한 우리들에게 생활에 매우 밀접한 사례들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세상을 좀 달리 볼 여유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책의 취지이겠지만 이런 상황이 그리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이런 시도를 하는 이들의 노력과 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런 점에서 이준호 선생님의 노력과 능력에 감사할 뿐이다. 또한 어린 학생들만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도 이 책은 많은 것들을 알려 준다. 현대 과학의 즐거운 점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기만의 세상만 보면서 다른 분야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지 못하는 현 상황을 조금이나마 타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과학은 우리가 알 수 없는 수준으로까지 진화하는 것 같다. 맨 마지막 부분인 정신과 육체와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부분에서 정신이 먼저인지 육체가 먼저인지에 대한 기우와도 같았던 질문들을 해결할 수 있는 날이 언젠가 올 것도 같다. 과연 그것이 좋은 것인지 아니면 인류 멸망의 그날을 만드는 것인지는 몰라도 말이다. 하지만 모른 척하고 넘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분명 우리 자신을 잘 알아야 많은 것들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다 좋은 쪽으로 많은 것들이 해결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왔으면 한다. 그래서 세상이 좀 달리 보이는 효과를 모두가 누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