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성 중국어 Step 1 ㅣ 완전성공 중국어 1
김준헌.왕혜경 지음 / 시사중국어사(시사에듀케이션) / 2012년 11월
평점 :
이제 대세는 중국인가 보다. 토익으로 대표되는 영어 스펙에 투자하는 시간만큼은 아직 아니지만 점점 중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중국어 교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어차피 외국어 공부를 하는 이유는 그 나라의 위상과 결부된 것이기에 중국이 발전하면 할수록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은 당연히 많아지기 마련이다. 이제 중국어를 배울 때다.
중국어 교재는 많은데 아직 체계가 제대로 잡힌 책들은 발견하기 힘들다. 단순히 회화를 엮은 책들이 다반사이고,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발음에 대한 정보는 특히 부족하다. 양도 문제고, 질도 문제인 것이다. 중국어에 대한 관심은 올라가고 있는데 아직 그에 걸맞은 교재는 좀 부족한 편이다.
‘완전 성공 중국어’는 이런 아쉬움을 덜어주는 수고를 고맙게도 해준다. 책의 두께도 많은 이들을 힘들게 해주지 않을 만큼의 적당한 분량이다. 하지만 책의 크기가 평범해 보이지만 책의 내용만큼은 매우 알차다. 특히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물론, 중국어을 배우면서 어딘가 미진한 구석 때문에 힘들어하는 중국어 중급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풍부한 단어와 함께 틀리기 쉬운 간체자 공부는 글을 쓰는 순서까지 포함시키면서 초급은 물론 중급 중국어 학습자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 본문은 그리 많은 양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는 것에서 탈피, 짧지만 무척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특히 문형연습은 더욱 풍부한 분량을 제공함은 물론 여러 가지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중국어에 대한 기본 구조를 배우는 것은 물론 암기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아무래도 암기된 구문을 많이 갖고 있어야 회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법 부분에서 이 책에서 역시나 볼만한 부분이다. 각 과마다 학습목표를 정해주면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분명히 제시함으로써 공부하는 사람들의 목표를 환기시킨다. 또한 각 과의 문법 지문들을 체계적으로 제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중국어 문법의 기본을 다지게 한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발음 부분이다. 특히 이 책은 발음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책의 시작부터 발음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발음 표기 규칙들을 상세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말하기는 물론 듣기에서도 정확한 청취를 가능하도록 배려한다.
이 책이 중국어의 모든 것을 해결해주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저자들의 노력으로 인해 중국어 시작에서의 많은 고민과 노력들이 다른 여타 책들보다 더 잘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계사년, 중국어를 정복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