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 토토 The Collection 1
조은영 글.그림 / 보림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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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잔혹동화, 참 슬픈 이야기다.
  어린이의 눈엔 말이 매우 좋은 구경거리인 것 같다. 하지만 그런 동화 같은 이야기가 경마장이란 곳에선 어울리지 않은 것 같다. 경마장, 오늘의 감정으로 읊는다면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소외된 자들이 마지막으로 일확천금을 얻기 위해 그곳에서 그들의 마지막을 보내는 곳 정도란 느낌이 든다. 그래서일까? 그림에 나오는 이들의 얼굴은 짙은 붓터치 만큼 어둡고 두꺼우면서도 매우 치열해 보였고, 어쩌면 초췌해 보였다. 그 속에 나란 소녀가 있다. 매우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소녀.
  말이란 동물은 입장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니나 보다. 소녀에게 말은 아마도 즐거움을 환기시키거나 동물원의 동물처럼 즐거움을 전달해주는 대상으로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경마장과 동물원은 다르다. 경마장은 단순한 입장료로 소통될 수 있는 공간이 결코 아니다. 그리고 경마장에서 말은 인생의 마지막으로 갈지 모르는 절박한 사람들에겐 인생의 모든 것이 걸린 문제다. 그래서 그들의 얼굴은 초췌하다 못해 절박하다. 그리고 순간순간 보이는 애절함과 갈망, 그리고 짜증스런 모습들, 바로 이런 것들이 경마장에선 흔하게 보이고 그림책에서도 매우 흔하게 널려 있다. 짙은 붓으로 그린 듯한 어두운 모습들은 그런 것들을 상징한다.
  그런데 그런 모습들이 너무 낯설지 않다. 차라리 일반적인 모습들이라고 할까? 감정이입이 확실하게 되고, 어딘지 동료와 같고 내 이웃과 같다. 바로 이런 몰골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오늘날의 우리들의 동네인 것이다. 그래서일까? 동화책 속의 말들은 모두 전투를 치를 말처럼 씩씩거리고 공포스럽게 보일 뿐이다. 자신이 가장 좋아했던 토토와 비슷해 보이는 9번 말이 어린 소녀에게 더 이상의 동화 같은 즐거움을 줄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 ‘달려 토토’는 어느덧 성장통을 겪는 소녀에 관한 이야기가 된다.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감당해야 할 웃음기 없는 현실을 대변하는 경마장 속에서 그녀는 점차 싫증을 낸다. 자신이 좋아한 대상을 이입시킨 말이 사실은 자신을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니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위를 지키기 위해 맹렬하게만 달리는 말이란 사실을 점차 느끼면서 그녀는 어느덧 어른처럼 실생활의 본질을 감정적으로 우선 느끼기 시작하는 것이다. 적자생존의 장소 속에서 그녀가 느꼈던 것은 싫증과 혐오였다. 마치 현실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숨막히게 느끼는 그런 감정인 것이다. 경마장과 동물원을 혼동하고 있었던 그녀의 인식은 거친 세상 앞에 깨지면서 경쟁만이 숨쉬는 경마장의 실체를 느끼는 장면과 내용은 어린 소녀의 성장을 의미하지만 매우 쓴 경험인 것이다
  이런 것이 성장인지 모른다. 어른, 혹은 성장은 결국 독한 세상의 맛을 느끼는 그 순간부터이다. 현실에서 생존을 위한 갈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끼게 하는 순간이 바로 그 지점이다. 하지만 성장이 곧 성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이 어린 소녀도 알 것이다. 다만 그 시간이 과거보다 매우 빨라졌다. 그래서 소녀는 현실의 우악스러움을 더 일찍 경험할 것이다. 그리고 거칠어져만 가는 현실에 저항하기 힘들다는 것을 느끼는 시점도 매우 빠를 것이다. 그녀는 그렇게 어른이 되는 것이다. .
  부자연스럽다. 어린 소녀의 말 인형으로 세상을 보고 싶었지만 동물원과도 같을 것만 같았던 경마장의 말은 자신을 기쁘게 해주지 못했다. 그리고 어린 소녀와 대조되는 어른들의 초췌한 모습은 화려한 옷을 입은 말의 기수들 역시 초췌한 어른일 뿐이다. 어린 소녀 역시 어느 순간 그런 얼굴을 한 어른이 될 것이다. 하지만 동일한 공간에서 살아가면서도 전혀 다른 인식을 갖고 산다는 것은 무척 불행한 모습이다. 그리고 어린이의 마음 하나도 보듬을 수 없는 현실 속에서 과연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는지 자성하게 만든다. 가벼운 것이 무거운 것을 지탱할 수 있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희망이 단순한 동화로만 끝나선 안 되는데 계속 동화로만 끝나는 것 같다. 어쩌면 잔혹동화의 늪에 너무 빠진 것만 같다. 그래서 이 동화책은 참 슬픈 우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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