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마이클 솔로몬 지음, 김경자 외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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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나라하다고 할까? 인간의 소비적 속성과 목적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다.
  사업의 목적은 당연히 자사 상품의 소비 극대화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needs)을 알고 이를 만족시키는 것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작업이리라. 이런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된 이 책은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물론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필요한 지식이다. 사람을 아는 지혜야말로 우리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지식이니까. 그런 지식을 표현하는데 있어 이 책은 인간의 본성과 욕망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책은 ‘소비자 행동론’에 기반한 내용들로 구성된 50가지의 정보를 제시하면서 그들 중 무척 인상적인 내용들이 눈에 띈다. 우선 인간이 이성적이기보다 감각적이고 본능적인 면이 소비에서 매우 큰 동인임을 밝힌다. 어쩌면 근대적 세계관 중 가장 큰 토대가 허물어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것이 거역할 수 없는 사실임을 인정해야 할 듯 하다. 그래서인지 소비충족은 물론 소비 감성을 일으키는 본능을 일깨우는 방식으로 광고 등을 활용해야 하는 쪽으로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이런 책의 내용 속에 무엇보다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무척 풍부한 사례들이다. 한가지한가지 지식과 정보 속에 선보이는 다양한 사례들은 마케팅을 하려고 마음먹은 사업가들은 물론, 자신의 계획에 적절한 사례를 알지 못해 주저하고 있는 많은 예비 사업가들에게 새로운 혜안을 제공해주고 있다. 성공사례는 물론, 실패사례들을 보여줌으로써 미래의 기획자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점칠 수 있고, 언제나 있는 약점과 단점들을 소상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50가지의 진실, 혹은 방법 중 눈에 띄는 것은 감각적인 방식을 다양화함으로써 소비자에 접근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시각에만 의존했던 광고와 마케팅 방식에서 후각과 청각들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했지만 마케팅이나 광고 기획을 준비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간과하기 쉬운 내용들이다. 또한 일방적인 정보주기와 판매를 지양하고 다매체를 통해 쌍방간의 내용 주고 받기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문점을 제대로 알고 그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선 무척 의미 있는 주장으로 보인다. 어쩌면 지금도 일방적인 계획으로 마치 성공할 것인 냥 행동하거나 예측하는 오류를 현재의 사업가들은 많이 행하고 있다. 또한 괴짜들이나 소비자 커뮤니티 등에 대한 접근은 분명 기억해야 할 내용들이다. 그리고 미래의 세대가 계속 옴에도 불고하고 베이비 붐머 세대에 대한 각별한 인식은 역시 참고할 만한 내용이다.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것은 마케팅할 수 있는 지역이나 세대는 무한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들이 필요한 것들은 계속 발생하며, 또한 언제나 여지는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은 언제나 최소한 이 책에서 제시한 50가지의 진실을 바이블로 여기며 행동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쩌면 50가지가 넘는 혜안을 던져주고 있는 이 책은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더없이 중요한 지식과 지혜를 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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