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싫어증 직원도 따르게 만드는 상사의 기술
이시다 준 지음, 노경아 옮김 / 을유문화사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람을 다룬다는 것은 쉽지 않다. '말을 듣지 않는다'고 삶의 현장인 직장 상사들이 하소연을 한다. 말을 듣지 않는다? 이는 다양한 해석을 갖게 한다. 옛 리더들은 앞장서서 "가자"라고 했을 때 부하직원들은 따르는 것이 옳았다. 그런데 시대적 변화를 꾀하면서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변화도 일어났다. 가자하는 리더십보다 함께 하는 리더십이 직장에서 선호되어지고 있다.

 

사회적 변화에 따른 리더십의 변화는 당연하다. 그렇지만 어떤 단체이든 리더가 존재한다. 변화에 대응하지 않는 리더는 뒤처지게 되어진다. 변화에 다른 리더의 모습은 부하직원들과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실과 동떨어지는 리더는 결국 직원들이 따르지 않는다. 상사는 부하 직원들의 감정적 변화, 즉 스트레스도 관리해야 한다.

 

회사에서 직원들을 다룰 수 있는 기술적 방법은 대체적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저자는 부하 직원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맞춤 교육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그들의 성향과 나이, 환경을 고려하여 젊은 세대에 따른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회사 직원들을 관리하는 것이 부하직원들의 선호도를 끌어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주도적 리더십보다는 능동적 활동을 보장하고 유도할 수 있는 섬김의 리더십이 현대사회에서 요구되어진다. 이와 같이 회사내에서도 권위적 상사보다는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수평형 리더십을 원하고 있다. 부하직원들의 역량을 믿고 그들에게 주어진 재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회사차원에서, 상사의 배려에서 함께 간다면 직원들은 상사를 따르게 됨을 말한다.

 

유능한 상사의 실전 기술을 저자는 3장에서 말하고 있다. 사람이라는 홍수속에서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인재를 육성해야만 한다. 일할 사람이 부족한 시대에 인재 육성법을 간략하게 저자는 말하고 있다.

 

부하직원들과의 소통의 문제가 결국 무조건 상사의 책임이라는 것은 수긍해 볼 필요가 있다. 회사내에서는 원활한 소통이 직원들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한다. 소통의 부재는 결국 성과를 이룰 수 없다. 생산적 상황에서도 새로운 생산적 활동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 소통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직원들이 따를 수 있는 상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다. 부하직원들에게 자신의 역량을 주입하기보다는 균형잡힌 새로운 대안들을 통해 적응력을 높이고 회사에 유능한 인재로 세워지도록 노력해야 함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