훅 Hooked - 습관을 만드는 신제품 개발 모델
니르 이얄 지음, 조자현 옮김 / 리더스북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는 "훅은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상품들에게 공통적으로 찾아낸 패턴을 설명한 지침서다" 라고 했다.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오랫동안 정밀 분석한 저자는 소비자들의 행동 요인을 찾아낸 것이다. 속된 말로 훅간다는 말처럼 소비자들의 마음을 훅 가게 하는 정확한 상품판매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저자는 말하고자 한다.

 

 이 책은 소비자들의 심리분석 자료를 통해 찾아낸 소비자 구매 습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소비자의 심리분석을 토대로 상품을 개발하며, 판매 전략을 세우는 데 큰 효과를 보게 한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 동기, 즉 계기가 된 이유를 통해 소비자의 성향을 알게 된다. 무엇보다 행동화시키고자 하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공통점을 찾는 것은 생산자에게는 사활이 걸린 문제이다.

 

 소비자는 단수이지만 생산자는 복수이기에 생산력에 따른 실손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한다. 현대 사회는 데이터 사회이다. 모든 것을 분석하지 않으면 안된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변화무쌍해 하는 사회적 흐름과 배경에 맞춰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 복잡하지만 단순성을 이루어야 한다.

 

 이 책은 다양한 보상에 따른 체계를 설계하는 데 주요한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합리적 투자를 위한 가치를 찾는 계기 된다. 생산자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은 생산자라면 가질 수 있는 관점이 있다. 관점 변화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심리와 생산자의 심리를 찾아가야만 한다.

 

 이 책은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다양한 제품에 대한 관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에 도움을 준다. 누구나 소비자이다. 이 세상에 살아가는 이들이라면 소비자의 입장이다. 그 소비자는 특별한 소비 성향을 가지고 있기에 습관처럼 되어 있다. 소비자의 습관은 구매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생산자는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고 그 심리를 통해 생산자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이 이 책의 주요 목적일 것이다.

 

 사실, 수많은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생산자는 이를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생산자의 관점보다는 소비자의 성향을 주도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은 제품을 생산하기 전단계에 중요한 단계이다. 예측하지 못한 제품은 폐기처분뿐만 아니라 기업의 위태로움을 준다.

 

 이 책을 통해 소비자의 성향과 구매력에 따른 변화를 찾아 볼 수 있다. 소비자는 각자의 소비 습관을 가지고 있음에 착안한 저자의 안목이 새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