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싶은 주일학교를 만드는 40가지 이야기
랜디 해머 지음, 이소희 옮김 / 북허브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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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일학교는 교회학교와 같은 이야기로 통한다. 일요일에 교회에서 학생들을 성경을 가르치고 나누는 학교를 주일학교라고 한다. 주일학교를 통해 기성세대는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만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들은 주일학교를 통해 많은 꿈을 안고 자랐다. 주일학교 출신들이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음도 사실이다. 주일학교가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지만 현재는 주일학교가 아이들에게 호감을 주지 못한다.

 

 교회의 프로그램은 이미 사회 프로그램에 많이 뒤쳐진다. 오감을 자극하는 현대 문화는 아이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그렇지만 현대 문화를 따라 살아가는 이들에게 문제점은 감성보다는 감정에 치우친다는 것이다. 생활의 활력은 대중속에서 이루지고 있지만 인성과 감성이 배타적으로 바뀌고 있음이 현실적 문제이다.

 

 교회는 아동과 학생, 청년들이 밑물처럼 빠져 나갔다. 다음세대를 준비해야 할 우리의 자녀들이 세상의 물결에 빠져 나갔다. 교회와 세상을 구분하는 것은 옳지 않다. 교회와 세상은 함께 가는 동반자이기 때문이다. 교회는 세상을 변화시킬 힘으로 진실과 성실이다. 이는 복음으로 되어진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되어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통해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를 갖고 열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주일학교를 새롭게 하기 위해 40가지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전인적 효과를 갖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으로 전인적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지만 말씀과 삶을 함께 하는 활동을 전개함으로 몸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찾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와서 하나님께 가는 인생이다. 와서 가는 중에 인생을 살아간다. 이 인생속에서 죄, 욕심 등으로 인생을 허비하는 허탈함과 허무함을 경험하기도 한다. 인생을 보람과 가치를 갖는 삶을 살아가도록 저자는 어린시절에 복음을 갖도록 돕고 있다.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만나는 과정 등을 주일학교 시간에 경험할 수 있는 효과적인 40가지의 이야기를 적용하도록 저자는 구체화시켰다. 적용되지 않는 곳에 변화가 있을 수 없다. 적용과 함께 실행되어진 삶으로 하나님의 사람임을 표현하는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함양하기를 최종적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일 것이다.

 

 가기 싫어하며 따분해 하는 주일학교의 변화를 이 책을 통해 모색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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