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 심리학 - 비즈니스를 위한 심리학의 7가지 조언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차경숙 옮김 / 파라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탁월한 재능을 갖기를 원하는 비지니스가 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빼앗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사람들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교과서에서 나오는 방법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지피지기 심리학은 비지니스맨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실제적인 어려움은 자신에게 있다. 자신들에게 있는 문제들을 점검하는 계기로 이 책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허무하다고 한다. 그러나 결코 허무할까?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이 허무하다면 살만한 가치가 없다. 인생은 실제적이다. 실제적인 삶에서 발견한 것은 가치와 의미이다. 내가 왜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한 의문을 품어볼 필요가 있다. 즉 실존적인 불안이 내게 찾아올 때 대처할 수 있는 것은 인생에 대한 가치관이다. 우리는 자신의 삶을 실현하고자 한다. 철저한 자기 중심의 욕구일 수 있다. 자신에게 관대할 수 있다. 관대한 자신은 자아를 실현하기 어렵다. 그러나 철저한 자신의 조명이 이루어진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동기를 찾아 갈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삶에서는 동기부여에 대한 작용이다. 자신의 삶에 열쇠라고도 한다. 이 책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대한 의욕을 이끌어가는 것은 동기부여임을 말하고 있다. 이는 장단기의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실행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의욕과 일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고 있는 분명한 결과가 있음을 확신한다.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인 작용이다. 심리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람들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그 안에서 적극적인 사고를 가진 자들의 삶에 모습에서 의욕, 동기부여, 의미, 가치 등을 찾고 있음을 보게 된다.

 

이책을 보면서 사람들의 심리적 작용에 대한 실제는 긍정과 부정에 모아짐에 아쉬움을 갖는다. 긍정의 효과와 부정의 위험성은 모두가 알게 된다. 왜 긍정적이어야만 하는가에 따른 수많은 저서들도 많다. 이는 성공의 삶으로 초대하고자 하는 도구이다.

 

진정한 삶에 의미를 갖는 것이 긍정적인 사고에서만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본다. 

자신만의 삶을 찾아 걷는다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걸어야만 한다. 끊임없이 걷는다. 우리의 삶에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걸어야만 한다. 이책은 실제적인 면보다는 또하나의 이론적 틀을 주는 것 같아 아쉽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