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 불황 속에서 더욱 빛나는 유니클로의 성공 전략
가와시마 고타로 지음, 이서연 옮김 / 오늘의책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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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유니클로의 대한 신화를 말해주고 있다. 유니클로는 생소한 회사이지만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져 많은 출판사들이 앞다투어 책을 출판하고 있다. 이 책은 세계적인 금융위기속에서 경제란을 겪고 있음에도 유니클로만이 승승장구하는 비결이 무엇이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은 어디에서 출발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유니클로는 세계적인 불황속에서도 올 2010년 매출 목표를 1조 엔으로 정했다. 이 회사는 대형 매장, 다양한 상품 개발로 인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진출하면서 여러 회사를 인수합병하는 공격적인 경영 마인드를 실현하고 있다. 어떻게 이런 힘이 나올 수 있을까? 상상할 수 없다. 이에 대한 해답을 이 책에서는 7가지 경영 전략이 담긴 회사 운영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상품력, 시스템, 매장 운영, 정신력, 인사 전략, 외국 진출, 그룹 운영 등의 7가지 요소를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패스트 리테일링 그룹의 주목해야 할 점은 목표이다, 분명한 전략과 함께 목표에 있다. 철저한 공격적인 경영이지만 성장이라는 모토에서 확정된 것이다. 이들은 일찍이 플리스 한 가지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이 독보인다. 상품의 종류와 관리, 패션의 세련미 등, 정밀도 높은 경영 전략은 오늘의 불황속에서 유니클로가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들은 무언가를 만들어 내며 세계에 선보이는 일에 주저하지 않는 분명한 회사의 사풍을 가지고 있었다. 오늘은 독특한 개성미를 가진 세계이기에 차별성을 갖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다양한 계층들에게 접목될 수 있는 상품, 이들은 이 상품을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을 유혹하기에 이른 상품을 내 놓았다. 이들은 불황의 상황속에서 기존의 매장을 내실을 다진 효과를 가지게 되었다. 이들은 상품에 대한 분명한 마인드를 가졌다.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아진 평판을 흘리지 않았다. 그들은 고품격이 가득한 '튼튼하고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였다. 특히 우리가 가까이 입을 수 있는 데님 바지와 청바지에 대한 선호도는 대단했다. 유니클로의 성공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전략에서 비롯되었다. 오늘의 유니클로는 다양한 기업 전략에 따라 광고, 상품, 매장, 등등의 전략이 결국 오늘의 소비자들의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특히 저가지만 개성이 가득하며 소비자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출시함으로 인해 점유율을 높였다. 그렇다 오늘의 개성적인 세계인들에 마음에 맞는 것을 찾기는 어렵다. 그러나 유니클로는 해 냈다. 이 책은 경영전략뿐만 아니라 오늘의 소비자의 심리를 알게 하는 참으로 도전적인 경영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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