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 생각이 많은 섬세한 당신을 위한 양브로의 특급 처방
양재진.양재웅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들은 두 형제이다.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인기 의사로서의 면모를 갖췄다는 평가가 있다. 두 형제들이 대중을 위한 임상되어진 경험들을 바탕으로 정신관련책을 저술했다.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이다.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의 나를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쉽게 남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남을 쉽게 생각하고 판단하고 평가한다. 남의 삶을 자신의 안목으로 비판하고 판단함이 일상화되었다. 자신을 바라보지 못한 눈으로 남을 바라보며 살기에 이런 결과를 갖는 것은 아닌가 싶다. 그러나 남들의 평가에 앞서 남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두려움을 갖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나만을 위한 인생도, 다른 이들만을 위한 인생도 모두 문제가 있다. 사람은 서로를 향한 마음을 나누는 소통의 기술이 있다. 남들과 더불어 살아가도록 소통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나만을 위한 인생, 너만을 위한 인생은 결국 무너지게 되어 있다.

 

이 책은 나만을 위한 인생에서 빚어진 문제와 너만을 위한 인생에서 빚어진 문제들이 대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바라보지 못하기에 때로는 자신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 있다. 자신을 찾고자 하는 노력속에서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과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그냥' 살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것으로 생각한다. 앞에 서는 것도 뒤에 서는 것도 불안해 한다. 오로지 중간 그룹에 살아가는 것을 선호한다.

 

역사적 심리상태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경험이 우리의 DNA를 자극함과 조상으로부터 받은 권면이 역사적 심리상태를 만들어 살아가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저자는 우리의 많은 생각에 대한 처방이라고 했지만 생각을 많이 할 수 밖에 없었다. 현재의 나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속에서 어떤 마음가짐과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을까. 생각의 꼬리를 물었다.

 

그렇지만 건강한 마음과 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인생의 결과이다. 건강한 삶이 앞으로를 밝게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미래를 더욱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의 나를 바라보며 미래를 향해 살아가는 나를 리모델링 해 주기 때문이다.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발견되지 못한 것들을 발견하며 살아간다는 것이 나를 설레이기 만든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생각을 갖게 되지만 입술에는 웃음이 피어난다.

이 책을 많은 독자들이 읽었으면 한다. 건강한 내일을 꿈꿀 수 있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