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품격 - 하버드가 알려주는 사람을 얻는 말하기
김지현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는 소통이 있다. 소통은 우리들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소통이 없는 사회는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만족을 갖지 못한다. 소통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좌우한다. 현대인들은 이 소통의 기술이 발달되어 소통의 도구들이 많다.

 

그러나 아날로그 시대처럼 사람들이 대면하여 소통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그런데도 만남의 소통이 긍정적인 면으로만 평가할 수는 없다. 만남의 소통을 꺼리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이는 소통의 부재와 함께 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소통의 도구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것이 '대화'이다. 대화는 대화자의 삶을 볼 수 있게 한다. 대화를 통해서 대화자의 살아왔던 삶의 환경 등을 드러나기 때문이며, 현재의 생활상도 엿볼 수 있다.

 

대화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자리에서는 빼놓을 수 없다.

 

이 책은 대화 즉, 말하기 등의 효능을 말하는 동시에 말하는 힘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 있다.

말하는 이들은 그들의 가치와 철학을 담아낸다. 그만큼 말하는 것은 자신을 드러내는 것과 같기에 말하기를 통해 많은 얻기도 잃기도 한다.

 

얻는 말에는 분명 말의 힘이 있다. 즉 말하는 이의 무기는 말에 있다. 말의 힘을 갖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이 책에서는 나누고 있다.

 

말의 힘이라고 해서 남들을 끌어내는 강압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말의 힘은 듣는 이들을 움직인다는 것이다. 듣는 것만으로도 움직일 수 있다. 그렇지만 말하기를 통해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말의 그만큼 힘이 있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기도 한다. 이것이 말의 힘이다.

 

우리는 말하고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러나 말의 힘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 책은 말의 힘을 갖기 위해 말하기 기술을 훈련하게 한다.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무엇을 사용해서는 안되는지

상황에 맞는 말하기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말하는 이들을 보면 대체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앞세운다. 자신의 주장이 옳고 그름에 차원을 넘어서 자신의 주장을 내세울 때가 많다. 이는 상대를 불쾌하게 한다.

 

이 책을 통해 내 편을 만드는 대화법을 배울 수 있다. 너와 내가 아니 '우리'의 관계를 갖게 하는 대화법이 이 책에 담겨있다. 대화법을 공부하고 싶은 이들은 "대화의 품격"을 추천한다.

 

자신의 말하기가 변할 것이다.

싹 바뀐 자신의 말하기는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 책은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가는 주역이 우리라는 것을 일깨우면서, 새로운 환경에 주역에 맞는 대화법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을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