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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미궁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김주영 옮김 / 씨네21북스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이시모치 아사미'의 작품에 그다지 열광하지도 않으면서 또 한 편을 읽었다. 오로지 미스터리 그 자체로만 보면 그의 작품도 괜찮은 편이다. 그런데, 트릭, 반전, 복선, 플롯 등에 기계적인 미스터리 장치를 제거하고 나면 너무 허술해진다.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동기가 자연스럽게 납득되기 보다는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강해, 읽고 난 후 허탈감이 드는 것이 치명적인 약점이다. 그의 출세작인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까지는 그럭저럭 봐줄 만 했는데, 이어 소개된 '귀를 막고 밤을 달린다'와 '달의 문'은 동기부분에 대한 납득과 공감이 어려웠다. 이 작품도 그러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 비슷한 느낌을 준다.
심야의 수족관에서 남몰래 야근을 하고 있던 '가타야마'라는 남자가 수조 몇 개의 이상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려다 불의의 죽음을 맞이한다. 그 사건으로부터 3년이 지난 기타야마의 기일에 수족관 관장 앞으로 의문의 휴대전화가 배달되어 오고, 누군가가 그것을 통해 협박메일을 보낸다. 수조를 공격할 것을 암시하는 메일에 이어 협박자의 치밀하고도 지능적인 공격으로 수족관은 혼란과 긴장감에 휩싸인다. 그리고, 3년 전과 똑같은 상황이 되풀이 된 듯한 또 하나의 죽음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명백한 살인사건이었다. 그럼에도 직원들은 수족관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아 자신들의 힘으로 사건을 해결해보려 하고, 사건은 점점 미궁 속으로 빠진다.
작가는 다른 작품들처럼 이번에도 탐정 역할을 평범한 인물에게 맡기고 있다. 형사나 탐정이 아닌 일반인이 자기의 논리력과 추리력을 동원하여 수수께끼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선호하여 이를 자기 작품의 특성으로도 삼고 있는 것이다. 이번 사건의 실마리를 풀고 진실에 다가서는 인물은 가타야마의 기일을 맞아 수족관을 찾아온 전기회사 직원인 '후카자와'라는 남자이다.
휴대전화 메일로 도착한 단서는 수족관의 직원들만 알 수 있는 내용이고, 살인사건 역시 직원전용 출입공간에서 벌어졌다. 범인은 과연 수족관의 내부에 있는 인물인가? 후카자와는 뛰어난 관찰력과 논리적인 사고로 차근차근 수족관으로 상징되는 물의 미궁 속에서 출구를 찾기 시작한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이 작품은 작가의 전작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귀를 막고 밤을 달린다'나 '달의 문'을 읽고 많이 실망을 했다면 이 작품은 그냥 지나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읽고 말았다. '물의 미궁'이라는 지극히 추리소설적인 제목에 이끌렸고 작가의 특성상 우직하게 미스터리에만 집중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