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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의 몸값 1 ㅣ 오늘의 일본문학 8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인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쇼와 시대에 대한 향수가 있는 것 같다. 패전후의 어려움도 잠시 한국전쟁의 특수에 힘입어 일본은 재빠른 전후복구에 이어 본격적인 성장시대를 열어 나간다. 비록 지금 현재는 어렵고 고통스럽지만 미래의 희망이 공존하는 활력의 시대였고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로 개최되었던 1964년 도쿄 올림픽은 그 결실이었다.
대다수의 일본인과 같이 '오쿠다 히데오'도 그 시절을 사랑한다. "저는 10대 때부터 종전 후에서 쇼와 30년대(1950~60년대)까지의 도쿄를 좋아했습니다. 언젠가 쇼와의 도쿄를 무대로 꼭 소설을 써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라는 말에서 작가의 의도를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런데, 자신이 사랑한 시대의 밝은 면만을 그린다면 좋았던 시절에 대한 노스탤지어만을 간지럽히는 예쁜 이야기에 머물 것이다. 그는 다시 말하길 "쇼와 시대의 빛과 그림자, 그 양쪽을 그리고 싶었습니다"라고 하였으니 어떤 스토리를 풀어 나갈 것인지가 기대되었다.
이야기는 방화로 인한 폭발사고에서부터 시작되는데 방화범은 대담무쌍하게 경시청에 협박장까지 보낸다. 그 내용은 올림픽을 무사히 치르고 싶으면 몸값을 지불하라는 것이다. 경찰은 외부에는 비밀에 부친 채 은밀히 수사를 진행하여 끈질긴 추적 끝에 한 청년을 용의자로 지목한다.
이 소설에는 세 명의 주요 인물이 등장한다. '시마자키 구니오'는 아키타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뛰어난 외모와 명석한 두뇌로 도쿄대에 입학하며 엘리트 코스가 예약된 인물이다. '스가 다다시'는 시마자키와 대학 동기로 TV방송국 PD이다. 부유한 집안에서 부족한 것 없이 자랐지만 아버지를 비롯해 모든 가족이 관직에 진출했지만 자신만 옆길로 빠져 집에서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이다. '오치아이 마사오'는 경시청의 열혈 형사이자 둘째 아이의 출산이 예정된 단란한 가정의 가장이다.
세 명의 인물들은 각 장 마다 각기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동일한 이야기를 다른 몇 개의 관점으로 서술하는 형식은 드문 것이 아니지만, 작가는 이에 더하여 각 화자의 시간대까지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다다시와 마사오는 현재 시점에서 이야기가 서술되지만 구니오는 과거에서 출발한다. 초반에는 조각조각 떨어져 있던 퍼즐이 이야기가 진행될 수록 조금씩 맞추어지기 시작하더니 마침내 과거와 현재가 만나는 부분에 이르러서는 스토리의 대폭발이 일어난다. 이러한 구성은 흥미진진함을 더하여 책 읽는 재미를 높여 준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방해자'에서도 느꼈지만 오쿠다 히데오는 미스터리도 곧잘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