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
이언 매큐언 지음, 박경희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암스테르담은 현대인이 추구하는 거의 모든 자유가 합법적으로 보장되는 곳이다.
마약으로 자신을 파괴할 자유도 있고, 불치의 질병으로 선고받은 시한부의 삶을 극도의 통증을
인내하는 투병대신 우아하게 죽음을 택할 수 있는 안락사를 선택할 수도 있는 곳이다.
천국 같기도 지옥 같기도 한 이중적인 이미지의 도시 암스테르담.
지은이가 이 소설의 제목을 암스테르담이라고 지은 의도는 무엇일까?

한 여자가 있었다.
그녀의 이름은 '몰리', '재치있는 레스토랑 비평가이자 사진작가였고 대범한 정원사였으며
외무장관의 정부였었던' 무엇보다도 사랑스런 '여자'였던 그녀가 마흔여섯에 세상을 하직했다.

그녀의 장례식 날.
한결같이 그녀를 사랑했던 4명의 남자(옛 연인, 현재의 정부와 남편)가 한자리에 모인다.

'클라이브' 저명한 작곡가로 성공한 몰리의 옛 연인, 어쩌면 천재일지도 모를 예술가
'버넌' 현재 권위 있는 일간지의 편집국장인 몰리의 옛 연인
'조지' 우중충하나 돈 많은 출판재벌로 몰리를 절대적으로 신봉하는 현재의 남편
'가머니' 현직 외무장관에 차기 수상을 노리는 보수 정치가, 몰리의 정부

이 소설은 몰리의 '남자'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클라이브와 버넌은 몰리와 각기 다른 사랑의 기억을 간직하였지만, 오랜 친구사이 이고
공통적으로 '조지'와 '가머니'의 인간성과 도덕성에 대해 혐오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장례식 후 몰리가 찍은 것으로 보이는 '가머니'의 은밀한 성적 취향이 담긴 사진이 발견된다.
이런 인간이 수상이 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공공선에 반한다는 대의와 그의 정치적 입장을
혐오하는 개인적인 이유로 '가머니'를 실각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사진을 사용하고자 하는 버넌에
대하여 클라이브는 비록 인종차별에 보수 꼴통이라 하더라도 그의 정치적 성향과 성적 취향은
무관하기 때문에 신문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즈음 클라이브는 진행하고 있는 교향곡 작곡이 벽에 부딪히자 홀로 산행을 떠난다.
인적이 없는 산 속에서 한 남자에게 위협을 당하는 듯한 여자를 먼 곳에서 목격하지만,
바로 그 순간 떠오른 예술적 영감을 방해받지 않으려고 이를 외면해 버린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버넌은 범죄 앞에서 구조를 외면해 버린 클라이브의 도덕성을 강하게 비난한다.

자신의 잣대로만 상대의 도덕성을 단죄하려는 두 사람의 외곬수에 그 동안의 그들이 쌓아 온 우정은
너무도 쉽게 흔들리고 '암스테르담'에서 조우한 두 사람의 운명은 결국 파국으로 치닫는다.

작가는 도덕의 상대성이란 묵직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작품 속에서
남자의 편집증, 위선, 성적인 질투심과 강박적인 성취욕구과 이에 수반되는 냉혹한 경쟁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소설은 길지 않는 분량이지만 쉽게 읽히는 작품은 아니다.
작가는 상징과 은유로 작중 인물의 심리를 예리하게 포착하고 이를 한올 한올 솜씨 좋게
직조하고 재단하여 잘 짜여진 한 편의 블랙 코미디를 완성하였다. 
스토리텔링 위주는 아니더라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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