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된 CEO - 알고 있는 모든 상식과 편견을 뒤집어라
조한필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편견이 사람에게 끼치는 가장 부정적인 영향은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은 자신이 접하는 무수히 많은 정보들 중에서
편견의 눈을 통해 자신이 보고 싶어하는 것만을 취사선택하여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유연하고 객관적인 사고를 할 수 없게 변해간다는 것이다.

이 책은 자기개발이나 사회적 성공을 위해서는 편견을 버리라고 주문한다.
저자는 편견의 문제점과 편견을 버려야 하는 이유 그리고, 편견이 성공에 얼마나 저해요인인지를
우화의 형식을 빌어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자기개발을 위한 실용서는 흔히 지극히 지당한 듯하지만,
독자들이 따라 하기에는 엄청 어려운 미션들을 나열하고 있어 몇 권 읽으면
그 이야기가 그 이야기인지라 계속 읽어 나갈 흥미가 사라지기 쉽다.
그래인지, 우화 형식을 빌어 풀어낸 자기개발서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대개 외국 작가들에 의해 씌어진 것이라 현실감이 없는 경우가 많다.

지은이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없어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는 잘 모르지만.
아무튼 이 책은 국내 작가에 의해 씌어졌고, 우화이긴 하지만 스토리 라인도 제법 탄탄하다.

'용산'에서 조립PC 제조에서부터 출발하여 국내 굴지의 PC제조회사로 성장한
대명컴퓨터의 CEO '고대명'은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여 자신의 기업을 일구어 온 인물이다.
그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여 성공한 사람 특유의 자기만의 방식이 있는 사람인데,
어느 날 갑자기 회사 엘리베이터 안에서 개로 변해버린다.

또 한 명의 등장인물인 대명컴퓨터 고객상담센터 직원 '안하리'는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의 여주인공과 같은 성공을 꿈꾸고 서울로 올라왔다.
몇 개의 직장을 전전하지만 만만치 않은 현실에 좌절하고
어느새 매사 부정적인 인간이 되어가고 있다.

개가 되어 버린 '고대명'의 멍멍거리는 소리는 다른 사람의 귀에는 개 짖는 소리지만
신기하게도 오직 '안하리'만은 그 말을 알아 들을 수 있다.

한편, CEO가 사라진 틈을 이용하여 회사의 2인자는 회사를 장악할 음모를 세운다.
'고대명'과 '안하리'는 한 팀이 되어 회사의 위기를 구하랴,
다시 사람으로 변신하기 위한 방법을 찾으랴 좌충우돌 동분서주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고대명'은 자신의 편견이 직원들의 능력을 바로 보지 못하는 장벽이었고
결국 회사의 위기를 초래한 원인이었음을 깨닫고, 자신의 아집과 독선을 반성하고
자기에게서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
'안하리' 역시 열등감이 '오만'과 '편견'을 낳았고 이것이 자신의 성공을 가로 막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의 인생을 개척하고자 결심한다.  

이 책은 탄탄하고 흥미로운 스토리 라인을 바탕으로
자기개발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녹여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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