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산책 - 바람과 얼음의 대륙이 내게 가르쳐준 것들
고경남 지음 / 북센스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지은이는 남극이라는 미지의 땅으로 가게된 동기를 이렇게 말한다.
 
"나는 뒤뚱거리거나 멈추어 있었다.
 일상이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모든 것에 시큰둥한 채
 나를 찾고 싶었다.
 그때 세종기지 모집공고를 봤다.
 많은 생각이 떠올랐다. 그리고......
 모험을 멀리하고 여행과 이사를 좋아하지 않는 내가
 궤도 이탈을 감행했다. 그래서......
 영하 40도의 거센 바람이 불고
 태양마저 얼어붙는
 서울과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이 곳에...... 왔다"


이 열 줄의 문장이 사진 한 장에 한 줄씩 담겨 열 페이지를 이룬다.
이 책은 산문집이라기 보다는 사진집에 더 가깝다.

지은이는 소아과 의사로 평온한 삶을 살던 어느 날 갑자기 덜컥 남극 행을 결정한다.
그리하여 막막한 바다와 거대한 얼음 뿐인 지구의 끝, 남극 세종기지에서 의료담당으로 1년을 보낸다.
그 곳에서 대자연의 신비를 보고, 극한의 땅에서도 숨쉬는 생명의 경외감을 느끼고,
무엇보다 눈 앞에 펼쳐진 남극의 '비현실적인 아름다움'에 깊은 감명을 받는다.
그래서 '바람과 얼음의 대륙이 내게 가르쳐 준 것들' 이라고 부제를 달고
광활한 남극의 풍광과 그 곳 생명체들의 아름다운 모습들의 사진과,
인간의 존재를 압도하는 대자연 속에서의 사색과 그 결과물을 산문으로 담았다.

"무시무시한 블리자드(blizzard) 앞에서 인간은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대자연 앞에서 불가항력을 인정하는 순간, 놀랍게도 평화가 찾아온다"

 (신에게로의 귀의도 이러한 것이 아닐까?)

"황제펭귄의 생활사는 기적같은 모성본능과 상상할 수 없는 비효율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성과 효율은 어울리지 않는다)
 
"스콧이 마지막까지 끌고 있던 것은 단순한 돌덩이가 아니라 인간적인 가치와 명분이었을 것이다"
 (역사는 패자에게는 무관심하다)

"나 역시 이미 오래 전에 털을 다 벗었는데 아직도 바다로 나가는게 두렵다
 펭귄의 불효도 나의 불효도 어쩌면 생물학적 사이클의 기본 요소일지도 모른다"

 (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공감하지 않는 사람은 대체 누굴까?)

"누구라도 빙벽을 보면 가슴 속에 영원히 녹지 않는 얼음 한 조각을 간직하게 된다"
 (영원히 녹지 않는 나의 얼음 한 조각은 무엇일까?)

아름다운 사진과 짤막한 글을 곁에 두고,
2007년 이 무더웠던 여름을 남극을 향한 로망을 꿈꾸면서
일상의 남루함과 지리함 그리고 쓸쓸함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