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인터넷 내지 벤처기업은 그 기업의 경영진을 보고 투자하라는 말이 있다.
결정적으로 내가 이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저자가 유명한 '메가스터디'의 경영진이기 때문이다.
 
메가스터디는 인터넷상에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회사인데,
현재 많은 증권사가 유망기업으로 주목하는,
코스닥에서 액면가 500원 주식이 20만원도 넘게 거래되어 시가총액이 1조가 넘는 회사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메가스터디의 중등부 엠베스트 대표를 맡고 있다는 김성오 대표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었다.

김 대표는 원래 약대 출신이라 약국을 경영한 약사 출신에서 기업 CEO로 변신하였다고 한다.
책 제목이 기업 CEO가 쓴 경영서 치고는 뜬금 없이 '육일약국 갑시다'라고 붙은 이유도
김 대표의 독특한 이력 때문이었다.

책의 내용은 총 4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장은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2장과 3장은 영업 비지니스 및 경영에 대한 이야기,
4장은 나눔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의 이력과 성공과정이 시계열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저자가 얘기하는 주제에 따라 시간의 흐름이 왔다 갔다 하였기 때문에
그 과정이 일목요연하게 바로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대략 그 과정은

서울대 약대 졸업 후 빚 6백만원으로 지방도시의 변두리에 4.5평짜리 약국을 개업하고
남다른 아이디어와 이를 실행으로 옮기는 행동력을 바탕으로 조그만 약국을 성장시켜
마침내, 시내 중심지에 기업형 약국을 경영하는 1차적인 성공을 거둔다.

이에 머물지 않고 대학 때부터 관심을 가졌던 '기업 경영' 꿈을
'영남산업'이라는 제조업체를 경영함으로써 실현하고
인터넷 교육사업에 뛰어들어 현재의 성공을 이루어 내었다.

저자는 그가 처음으로 시작한 '육일약국'이라는 조그만 약국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고 술회한다.
이렇듯 육일약국 이야기는 보석같이 빛나는 이야기로 가득하여
자영업을 경영하거나,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꼼꼼히 읽어 볼 가치가 있다.

'육일약국'이라는 네이밍 자체가 육일 동안만 문을 연다는 의미로
브랜드에 영업기간 및 경영철학을 자연스럽게 담은 것부터 시작하여
약국 위치를 지역의 랜드마크화 하기 위해 '육일약국 갑시다'로 대표되는 택시와 택시기사를
활용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약국 내부에 다른 가게보다 몇 배나 많은 조명을 설치하고 네온사인도 밤새도록 밝혀 먼 곳에서도
쉽게 식별되도록 하고,
약국을 조금이라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 유리창문을 새로 달고, 자동문을 달아 화제를 일으키는 등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 보다는 끊임없이 새롭게 변신해 나갔다.

저자는 말한다.
"특히, 없는 사람은 살기 위한 몸부림을 쳐야 한다.
 사소한 시도라도 거듭하다 보면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기 대문이다.
 혁신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고정관념이다" 

그는 이러한 혁신 아이디어와 함께 '친절'과 '고객 감동서비스'를 약국의 경쟁력으로 특화하여
고객의 이름을 하나 하나 외우는 것부터 시작하여
조그만 약국을 사람사이의 정을 이어 주는 소중한 공간으로 이루어 내었고
이러한 그의 '섬김의 비지니스'에 대해
그의 고객들은 '제1회 교방동민이 주는 상'을 그에게 선사한다.

간혹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면,
'이 사람은 이것 말고 어디서 무슨 일을 하더라도 성공할 사람이다'라는 느낌이 든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지금 아무리 어렵고 하찮은 일을 하더라도
언젠가는 성공과 만나게 되는 것이다. 김성오 대표가 바로 그러한 듯하다.

부단한 노력으로 현장에서 얻은 지식과 실전 체험을 통하여
자기 나름의 혜안으로 터득한 사업과 경영의 노하우를 진솔하게 전달하는 하는
이 책의 무게는 전문용어로 나열된 전문 경영서 보다 그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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