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 지음, 이윤정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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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해서 트렌드와 패턴을 파악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 자체는 비즈니스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인사이트는 숫자에 가려진 고객의 숨은 모습, 가능성 입니다.

사람은 오류를 범하기 쉬운 존재로 말과 실제 행동이 완전히 다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뉴스레터 신청하는 경험을 한 참가자들은

어려움과 방해 요소가 많았지만 가입 경험은 좋았다고 말합니다.

이건,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는 거죠.

이런 현상은 설문조사 뿐 아니라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납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구성하는 요건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의심을 하고

검증하고 가설을 세워 수정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테스트 및 인사이트 플랫폼인 유저테스팅의 ceo 앤디 맥밀런, 자넬 에스테스가

자칫 데이터에 밀러날 수 있는 고객을 비즈니스에 중심에 두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적합한 데스트 대상을 찾고, 올바른 질문을 구상하고 인사이트를 수집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작은 부분을 개선해서 고객에게 약간의 편리함을 제공하게 되면

시장점유율에서 가시적인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숫자로 매이지 말고, 진짜 니즈를 찾는 법은

고객을 관찰하고 경청하고 요약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 솔루션을 찾고 확인하고 반응을 확인해서 최상의 것을 만들어 내는 거죠.

네이버 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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